성공의 열쇠는 바로 ‘측정measurement’이다
조직이 성공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열쇠 중의 하나가 생각지도 못한 곳에 있다면? 만일 그곳이 흔히 복잡하고, 접근할 수 없다고 생각되며, 또한 지독히 지루하게 여겨지는 장소라면? 만일 이 성공의 열쇠가 이미 여러분의 조직 안 어디에나 존재하고 있는 강력한 세력들 중의 하나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그것은 분명히 존재한다. 이 성공의 열쇠는 바로 ‘측정’이다. 올바른 측정은 조직을 혁신시킬 수 있다. 측정이야말로 높은 성과, 개선, 그리고 궁극적으로 비즈니스나 인간이 노력하는 다른 분야의 성공에 있어서 근본적인 것이다.
패러다임 바꾸기
이 책에서 말하려는 것은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업무, 제품, 그리고 고객을 바라보는 방법에 혁신적인 충격을 줄 수 있는 확실한 성과 측정지표와 측정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너무나 많은 회사들이 그동안 자신의 조직을 내부 또는 외부에서 바라보는 방법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도모하지 않고, 단기적인 프로그램을 채택하거나 구조, 시스템, 또는 기술상의 피상적인 면만을 바꿈으로써 자신의 변화를 시도해 왔다.
그렇지만 이 책에서 제안하는 첫걸음은 측정 자체를 새로운 렌즈를 통해 바라보기 시작하라는 것이다. 측정은 어쩌면 조직이 수행할 수 있는 가장 파급력이 큰 활동 중의 하나이다. 측정이 올바로 이루어졌을 때, 조직에 긍정적이고 혁신적인 충격을 가져온다.
성과측정에 관한 놀라운 진실
조직성과 측정지표는 우리의 사업 모델을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가. 조직성과 측정지표가 기업의 전략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데 잘 활용되고 있는가. 올바른 측정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면 무엇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이 책은 무엇을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측정해야 기업이 혁신적인 성과를 이룰 수 있는지 간결하고 구체적으로 보여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