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증보판 서문?5
초판 서문?9
제1부 도덕교육의 학문적 배경과 목표?23
1장 우리 도덕과 교육의 이론적 반성과 실천적 지향?25
Ⅰ. 우리 도덕과 교육의 ‘30년 역사’?25
Ⅱ. 우리 도덕과 교육을 이끌어 가는 이론은 무엇인가??28
Ⅲ. 우리 도덕과 교육의 과제들과 미래를 위한 몇 가지 제안?36
Ⅳ. 우리 도덕과 교육 논의의 질적 비약: 결론을 대신하여?47
2장 도덕교육의 학문적 배경과 근거?51
Ⅰ. 우리 도덕교육의 학문적 배경?51
Ⅱ. 도덕교육과 도덕과 교육?54
Ⅲ. 도덕과 교육의 학문적 배경의 문제점 비판과 재구성?64
Ⅳ. 우리의 도덕교육과 도덕과 교육학의 과제?80
3장 도덕과 교육과정을 어떻게 볼 것인가??83
Ⅰ. 도덕과 교육과정의 의미?83
Ⅱ. 국가 수준 도덕과 교육과정의 역사와 현실?86
Ⅲ. 도덕과 교육의 미래와 도덕과 교육과정의 지향점?105
4장 도덕교육에 대한 세 가지 접근?109
Ⅰ. 인지적 접근?111
Ⅱ. 정의적 접근?139
Ⅲ. 행동적 접근?160
Ⅳ. 통합적 도덕교육을 지향하며?170
제2부 도덕교육론의 전통과 새로운 동향?177
5장 동양의 도덕교육 전통에 대한 재음미?179
Ⅰ. 전통과 우리의 현실?179
Ⅱ. 전통예절과 예의, 그리고 에티켓?182
Ⅲ. 전통예절과 현대 사회의 구조적 변화?185
Ⅳ. 동아시아적 전통과 오리엔탈리즘, 그리고 아시아적 가치?195
Ⅴ. 전통예절을 어떻게 배우고 가르쳐야 하는가??201
6장 서양 전통 도덕교육 방법의 의의와 유용성?213
Ⅰ. 도덕적 이야기의 중요성?217
Ⅱ. 도덕적 모범과 ‘아는’ 사람의 중요성?236
Ⅲ. 전통 도덕교육 방법의 활성화 방안?249
Ⅳ. 전통 도덕
이 책은:
우리의 도덕교육은 도덕교과를 중심으로 그 이론적 기반의 축적과 함께 실천적 지향의 성취 정도에서 상당한 정도의 위상을 확보하고 있다. 열정적으로 연구하는 젊은 연구자들의 지속적인 출현과 자신이 만나는 인격체와의 진정한 만남을 추구하는 현장 교사들의 실천적 노력들이 합해진 결과라고 믿는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우리 도덕교육이 안고 있는 모든 문제들이 다 해결된 것은 아니다. 자본주의 중심의 사회적 차원에서나 가치관의 일상적 혼란을 경험하고 있는 개인적 차원 모두에서 우리들은 도덕교육의 필요성과 무시를 동시에 경험하고 있다.
이 책은 우선 도덕교육에 직접적인 관심을 갖고 있는 독자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사범대학과 교육대학의 윤리교육과 학생들과 교육대학에서 「도덕과 교육론」을 수강하며 도덕교육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는 예비교사들, 그리고 현장의 도덕 관련 교사들, 대학원에서 도덕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자신들의 전공과 관련지어 공부하는 과정에서 의미 있는 교재로 활용했으면 한다. 더 나아가 대학이나 연구기관에서 도덕교육을 연구하는 학자들에게 도덕교육론의 전통과 최근 동향, 그리고 주체성 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자료가 되기를 바란다. 그 외에도 우리 국민의 도덕성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일반 독자들이 도덕교육의 핵심 문제와 주제들을 파악해 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