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미디어 시장의 파괴적 혁신, 넷플릭스
넷플릭스 31
기업소개 31
발전과정 32
2.1 구독경제 32
2.2 OTT 서비스 35
2.3 넷플릭스의 발전과정 37
넷플릭스의 차별화 전략과 해외진출 40
넷플릭스의 차별화 전략 40
1.1 직접투자를 통한 오리지널 콘텐츠 40
1.2 판권 계약을 통한 지역 오리지널 콘텐츠 43
1.3 알고리즘을 통한 개인 맞춤형 추천 콘텐츠 47
넷플릭스의 해외진출 49
2.1 진출사례 51
넷플릭스의 현황 및 전망 62
넷플릭스와 코로나 62
1.1 코로나가 넷플릭스에 미친 영향 63
1.2 포스트 코로나가 넷플릭스에 미칠 영향 64
넷플릭스와 경쟁사 66
2.1 사업구조 66
2.2 현지화 전략과 표준화 전략 68
2.3 오리지널 콘텐츠 69
맺음말 70
CHAPTER 02
4차 산업혁명의 기술혁신을 통한 에어버스의 비상
에어버스 76
에어버스의 소개 76
에어버스의 핵심 가치 79
경쟁사 비교: 보잉과 에어버스 80
에어버스 성공요인 82
4.1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 82
4.2 불필요한 비용의 감소 83
4.3 지속적인 보완 84
위기에 빠진 항공기 제작산업 84
4차 산업혁명을 통해 바라본 에어버스의 전략 85
에어버스의 미래공장, 스마트 팩토리 85
1.1 사물인터넷(IoT 88
1.2 인공지능(AI 92
1.3 3D프린팅 94
1.4 디지털 트윈 기술 96
친환경 기술 100
2.1 전기에너지 102
2.2 수소에너지 104
2.3 태양에너지 105
양자 기술 106
3.1 양자 컴퓨팅 106
3.2 양자 통신 106
3.3 양자 센서 107
에어버스의 지속가능한 비전 108
4.1 생체모방기술 109
4.2 AI 챌린지 111
맺음말: 5차 산업혁명, 에어버스의 지속적 비상을 기대하며... 112
CHAPTER 03
인공지능 분야의 선구자, 센스타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기업 117
혁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이제는 기업과 정부는 물론, 대학도 변화되어야 한다. 특히, 방법론적 측면에서는 기존 교과서 위주의 경영학 강의에서, 현장을 중시하는 실습 및 사례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게 되었다.
미국의 경우, 하버드 법대에서 경영대학이 분리되면서 경영사례 강의가 시작되고 중요시되어 왔으나, 한국은 대학의 자율에 따라 좌우되는 실정이다. 저자는 대학에서 20여 년 이상 “경영전략”과 “글로벌 기업사례” 등의 과목을 가르치면서, 최근 변화하는 경영 패러다임을 반영한 적절한 사례집이 없어 고심해 왔다. 특히, 최근 4차 산업혁명과 글로벌화에 부응하는 경영사례 교재를 찾기에는 더욱 어려운 상황이었다. 따라서 그러한 필요에 따라 본서를 집필하게 되었다.
본서는 일반적인 경영사례집이라기 보다는 최근 4차 산업혁명의 변화와 비즈니스 변화에 부응하여 보다 현실성 있는,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필요에 따라 집필되었다.
첫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비즈니스 모델
둘째, 패러다임 전환에 도움이 되는 경영 이론과 실무의 접목
셋째, 글로벌화와 기업생태계에 부응하는 가치네트워크의 관점
4차 산업혁명의 시대
4차 산업혁명의 가장 큰 특징은 비약적으로 급증한 연산력과 방대한 양의 데이터 유효성을 기반으로, ‘초연결’과 ‘초지능’이 가능해지고, 다양한 특성들이 서로 ‘융합’되어 비즈니스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가치와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즉,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등 정보통신기술ICT의 급진적 발전과 확산은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연결성을 기하급수적으로 확대시키고 있으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연계 및 융합으로 인해 일정한 패턴 파악이 가능해지고,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인간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가 탄생되고 있다. 또한, 가상세계와 물리적 세계가 강하게 결합하면서 전통적인 비즈니스에서는 나타나지 않던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 및 ‘초예측’이라는 특성을 축으로 하는 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