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006
이 책의 구성 및 특징 008
주제별 프로그래밍 개념과 기능 010
난생 처음 스크래치 따라하기 013
헷갈리기 쉬운 블록 바로 알기 024
1부 예술 코딩
01 마그리트, 모자 쓴 신사의 얼굴 030
02 고흐의 침실, 창문 너머 별이 빛나는 밤 037
03 마티스, 행복을 담은 조각 048
04 칸딘스키, 그림 속 음악 소리 056
05 모네, 발레 고양이 069
06 옵아트, 다른 그림 찾기 091
2부 문학 코딩
07 어린 왕자, 장미꽃 보살피기 104
08 헨젤과 그레텔, 마법사와 함께 쿠키 만들기 120
09 백설공주, 잠자는 공주를 깨우자 131
10 오즈의 마법사, 신비한 마법의 나라로 154
11 빨간 망토, 늑대를 조심해 168
3부 과학 코딩
12 이상한 가게, 신기한 스마트폰으로 장보기 186
13 우주 여행, 외계인을 피해 비행사를 구출하자 199
14 스마트룸, 인공지능 스피커야 내 방을 꾸며줘 230
15 캠핑카, 가족과 함께 캠핑장으로 출발 250
부록
창의미술 활동 282
코딩 자격 시험 302
나오며 314
《전지적 코딩 시점》 은 다른 책과 이렇게 달라요!
이 책은 예술, 문학, 과학 코딩이 주제별로 구성되어 있어요. 시작 부분에서는 책의 구성과 특징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주제별 프로그래밍 개념과 기능, 스크래치 따라해보기, 헷갈리기 쉬운 블록 바로 알기 등의 코너에서 코딩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프로그래밍을 누구나 따라할 수 있게 순서대로 스크래치 세부기능들을 자세히 보여줍니다. 단원별로 담겨져 있는 스토리를 따라 코딩을 하다 보면 코딩에 담겨져 있는 개념과 알고리즘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고, 중요한 블록은 ‘우리에게 필요한 마법 블록’에 부가 설명이나 도움말이 추가되어 있어 코딩하는 과정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부록에서는 코딩 프로그램과 연계된 컬러링 등의 창의미술 체험 활동을 소개하고, 코딩 자격 시험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샘플 문제도 준비했습니다.
코딩은 내가 만들고 싶은 걸 도와주는 마술 지팡이 같아요!
만약 내가 그린 그림이 화면에서 움직이고 말도 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누구나 낙서처럼 그림을 그려보곤 하지요. 이 책의 저자분도 전공이 컴퓨터공학이지만 어린 시절, 하얀 도화지와 크레파스를 가지고 뭐든 그려보며 놀던 기억이 있다고 해요. 이런 놀이처럼 코딩은 여러분의 상상력과 창의력이 주어진 환경에 얽매이지 않고 펼쳐 나가도록 도와주는 마법 지팡이와 같답니다. 때로는 친구가 되어 함께 숨바꼭질 놀이도 하고, 술래잡기도 할 수 있고, 같이 여행을 떠날 수도 있어요. 코딩은 딱딱하고 어려운 것이 아니라, 내가 좋아하고 만들고 싶은 것을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미술을 좋아하는 친구에겐 멋진 작품을, 동화를 좋아하는 친구에게는 멋진 이야기를, 상상력이 풍부한 친구에게 멋진 미래를 꿈꾸게 해준답니다.
코딩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며 문제 해결을 도와줘요!
현재 코딩은 어떤 한 분야에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우리 생활에 편리함과 도움을 줍니다. 프로그램을 만들어가면서 부딪히게 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