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안전하게 보호받을 권리
모두 안전한가요?
안전하게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
국민의 안전을 지켜주는 법
국민 안전권에 대한 각성
2부 안전 취약계층과 어린이
우선 보호받아야 할 안전 취약계층
어린이의 안전할 권리
아동 권리 헌장으로 보는 어린이의 안전권
3부 위협받는 안전
가장 안전해야 할 가정
학교에서의 안전사고
안전하게 맘껏 뛰놀 수 있는 자유
어린이 성폭력
어린이 교통사고
4부 안전한 생활을 위한 안전 수칙
안전 수칙은 왜 필요한가?
일상을 지켜주는 여러 가지 안전 수칙
-어린이 교통사고 안전 수칙
-횡단보도 안전 수칙
-자전거 안전 수칙
-물놀이 안전 수칙
-놀이터 안전 수칙
-코로나 19 안전 수칙
모두 안전한가요?
주위를 둘러보세요. 집 안과 집 주위, 학교, 여러분들이 다니는 곳 모두요. 모두 안전한가요? 우리에게 안전은 무척 중요해요. 안전하고 싶은 건 사람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기본 욕구예요. 만일 안전하지 않다고 느껴지면 마음이 불안해져서 제대로 할 일도 못 하게 돼요. 즉, 안전이란 사람답게 살아가기 위한 기본 조건이지요.
사고 가운데는 우리가 기본 안전 수칙만 지킨다면 막을 수 있는 경우가 많아요. 에스컬레이터를 탈 때 발이 끼는 사고를 막기 위해서 노란선 안쪽으로 서는 것처럼요. 하지만 내가 안전 수칙을 잘 지켰어도 에스컬레이터 관리가 제대로 안 되어서 사고가 일어나기도 해요. 이처럼 안전사고는 자신의 잘못과 상관없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아요. 이런 경우 우리는 부실한 관리에 대한 책임을 묻고, 안전해야 할 권리를 주장할 수 있어야 해요.
안전은 권리입니다
“우리의 안전은 누가 지켜야 하나요?” 언젠가 친구들에게 이렇게 물었어요. “우리의 안전은 우리 스스로 지켜야지요!” 친구들은 대부분 이렇게 답했어요. 만약 스스로 지킬 수 있는 것이라면, 스스로 알아서 지키는 것이 좋겠지요. 하지만 우리가 아무리 노력해도 스스로 지킬 수 없는 경우도 있어요. 가정에서 일어나는 학대와 방임으로 위험에 처한 어린이들, 안전하다는 광고를 믿고 사용한 화학제품 때문에 목숨을 잃은 사람들처럼요.
그럼 이런 경우, 우리의 안전은 누가 지켜줄까요? 바로 국가의 몫이지요. 국가는 여러 제도와 장치를 통해 국민의 안전을 보장할 책임이 있어요. 다시 말해, 우리에겐 안전할 권리가 있는 것이지요. 누구나 안전한 삶을 원해요. 개인의 안전도 중요하지만, 사회적인 안전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개인도 불안해지지요. 그러니 안전한 삶을 위해서는 개인의 책임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안전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돼요.
어린이가 안전할 권리
안전사고는 특별한 상황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에요. 우리 주변의 아주 사소한 것에서도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