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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니코마코스 윤리학 - 현대지성 클래식 42
저자 아리스토텔레스
출판사 현대지성
출판일 2022-02-14
정가 19,900원
ISBN 9791139701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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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권 인간에게 “좋음”이란 무엇인가

제1장 인간은 모든 행위에서 “좋음”을 추구한다
제2장 정치학은 인간에게 가장 좋음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제3장 정치학은 정밀학문이 아니다
제4장 가장 좋음인 행복과 관련된 문제
제5장 삶의 세 가지 유형: 향락적인 삶, 정치적인 삶, 관조적인 삶
제6장 좋음의 원형이 존재한다는 견해에 대한 비판
제7장 인간의 고유한 기능을 살핀 후, 최종적이고 자족적인 좋음인 행복에 관한 정의에 도달한다
제8장 행복에 대한 우리의 정의는 대중이 행복에 대해 생각하는 것과 일치한다
제9장 행복은 어떻게 얻는가
제10장 살아 있는 동안에는 어느 누구도 행복하다고 말해서는 안 되는가
제11장 살아 있는 사람의 행운과 불운이 죽은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치는가
제12장 미덕은 칭찬받을 만한 것이지만, 행복은 그 이상이다
제13장 미덕에는 지적 미덕과 도덕적 미덕이 있다

제2권 도덕적 미덕이란 무엇인가

제1장 도덕적 미덕은 습관을 통해 얻는다
제2장 지나치거나 모자라는 것을 피한다
제3장 미덕 행함을 즐거워한다는 것은 도덕적 성품을 습득했다는 증표다
제4장 미덕을 습득하기 위한 조건들
제5장 미덕은 감정이나 능력이 아니라 성품이다
제6장 미덕은 중용을 선택하는 성품이라는 점에서 악덕과 다르다
제7장 개별적인 미덕에 적용한 중용의 원칙
제8장 지나침과 모자람은 서로 대립하고, 중용과도 대립된다
제9장 중용을 위한 실천적인 지침

제3권 미덕과 악덕

제1장 칭찬과 비난의 대상은 자발적인 행위들
제2장 이성적 선택
제3장 숙고의 본질과 대상
제4장 바람의 대상은 좋은 것 또는 좋아 보이는 것이다
제5장 미덕과 악덕은 우리 책임이다
제6장 용기
제7장 용기, 비겁, 무모
제8장 용기라 불리지만 용기가 아닌 다섯 성품
제9장 용기와 고통
제10장 절제는 신체적인 즐거움과 관련 있다
제11장 절제와 무절제
제12장 무절제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가”에 관한
인류 최고 철학자의 경험적 통찰

이 책은 인간의 행복은 어디에서 오고, 어떻게 가능하며, 유지되고 발전하는가를 아리스토텔레스가 스스로 이해하고 강의하기 위해 정리한 글이다. 1차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제자 에우데모스가 스승의 강의를 필기했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아들 니코마코스가 다시 원고를 정리해서 이 책이 나왔다고 전해진다. 즉, 이 책은 ‘행복’이라는 개인적이고 내밀한 주제에 관해 인류 최고의 철학자가 제자와 아들과 공유한 매우 드문 ‘핫 콘텐츠’이다. 240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사람들이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아리스토텔레스의 대표 저작으로 꼽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책의 첫 장에서 인간에게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기 위해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썼다고 강조한다. 사람들은 인간에게 가장 좋은 것을 ‘행복’이라고 부르는데, 그 행복이 과연 무엇인지 살펴보자는 것이다. 사람이나 동물, 모든 생물이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을 보면, 가장 좋은 것인 행복은 가장 즐거운 것일 수밖에 없다고도 하며, ‘즐거움’이 무엇인지를 천착해 들어간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왜 이런 방법을 사용했을까?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그리스인들은 윤리와 관련해, 선악 개념이나 당위와 의무가 아니라 “좋은 것이냐 나쁜 것이냐”는 개념을 사용해 “좋은 것과 즐거운 것과 행복”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했기 때문이다. 그 시대 속에서 아리스토텔레스 역시 인간 본성에 들어맞는 행복의 조건을 찾기 위해 거의 모든 인간 행동을 유심히 관찰했으며, 단지 겉모습뿐 아닌 미덕과 중용, 지성과 행동, 이성 등을 두루 살펴야 했다.
둘째, 저자는 모든 참된 지식은 현실에서 사람들이 실제로 경험하는 것에서 분리될 수 없고, 반드시 현실 삶 속에 존재한다고 믿었으며, 실제로 그렇다는 것을 증명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과 즐거움에 관한 사람들의 통념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이성(로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