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어린이 돈 스터디 : 이야기로 배우는 경제 습관
저자 서지원
출판사 주식회사 한솔수북
출판일 2022-02-14
정가 13,000원
ISBN 9791170289388
수량
머리말
첫 번째 부자 수업 왜 돈이 필요할까요?
돈이란 무엇일까요?/ 조개껍데기가 돈이라고요?/ 은행은 누가 처음 만들었을까요?/ 신용 카드와 디지털 화폐
두 번째 부자 수업 돈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내 용돈이 다 어디로 갔을까요?/ 합리적인 소비가 뭘까요?/ 왜 충동구매를 할까요?/ 돈 관리의 기본은 가계부/ 종잣돈이 뭐죠?
세 번째 부자 수업 부자가 되는 비결이 뭘까요?
일 안 할 거면 먹지도 말라/ 직업을 꼭 가져야만 할까요?/ 정보가 돈이 될까요?/ 돈을 많이 버는 미래 직업이 있을까요?
네 번째 부자 수업 돈이 저절로 불어난다고요?
이자를 알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요?/ 환율 때문에 돈의 가치가 떨어진다고요?/ 은행에 저축한 돈도 위험할 수 있어요?/ 내 용돈 빼고 왜 다 오르는 기분일까요?
다섯 번째 부자 수업 투자는 어떻게 할까요?
저축과 투자는 어떻게 다를까요?/ 투자와 투기는 무엇이 다를까요?/ 주식으로 돈을 불릴 수 있나요?/ 펀드 투자는 어떻게 할까요?/ 가상 화폐란 무엇일까요?
여섯 번째 부자 수업 돈과 행복의 관계
아빠는 왜 돈을 벌까요?/ 돈이 많으면 정말 행복할까요?
동전과 지폐만 구분할 줄 알면 경제 교육을 시작하라
올바른 경제관념과 경제 습관은 우리 어린이들이 보다 건강하게 자라는 데 꼭 필요한 요소예요. 돈이 왜 필요한지, 돈을 어떻게 벌고, 어떻게 쓰고 관리해야 하는지 안다면 어른이 되어서도 스스로를 책임지는 독립적인 사람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 올바른 선택을 해 어려움에 처하는 일이 없을 테니까요.
유태인들은 부자로 태어나는 게 아니라 부자로 만들어진다고들 하지요. 세계 최고의 억만장자 록펠러, 투자의 신 워렌 버핏, 페이스북(메타의 마크 주커버그 등 세계 경제를 쥐락펴락하는 유태인들은 어릴 적부터 남다른 경제 교육을 하는 걸로 유명해요. 우선 돈에 대해 철저하게 배워요. 돈을 벌고 모으는 방법과, 그 돈을 어떻게 지출하고, 어떻게 기부할지 자신이 결정을 내리고 관리하게 하죠. 돈의 올바른 가치를 경험으로 익히게 하는 거예요.
이렇듯 어릴 적부터 자리 잡은 올바른 경제 습관이 우리 어린이들을 글로벌 경제 리더로 성장하게 해요. 유태인들에 비하면 우리나라는 경제 교육이 굉장히 늦게 시작하는 편이라고 해요. 동전과 지폐를 구분할 나이가 되면 벌써 경제 교육을 해야 한다는데, 우리나라는 대학에 다닐 때까지도 부모에게 의존하며 사는 경우가 많잖아요. 미국 연방 준비 위원장이었던 앨런 그린스펀도 문맹보다 무서운 것이 ‘금융맹’이라는 말을 자주 했다고 해요. 우리나라의 금융맹 비율도 아주 높은 편이라고 해요. 그래서 이 책에서 저자도 학교에서 수학, 과학, 영어를 가르치는 수준의 절반만이라도 돈(금융에 대해 가르쳐야 한다고 거듭 말하지요.
《어린이 돈 스터디》는 우리 어린이들이 접하는 다양한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경제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구성하여 친밀감을 높이고, 아빠의 특별 과외 ‘다림이의 행복한 돈 스터디’를 통해 실제 생활 속 이야기와 대화로 구체적인 경제 공부를 할 수 있게 했어요. 돈만 많으면 무조건 좋은 줄 알았던 다림이가 돈 스터디를 통해 어떻게 바른 경제 습관을 갖게 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