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들어가며
1
왜 아이에게 마음공부를 가르치지 않을까요 3
아이에게 마음공부를 가르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6
뉴노멀 사회에서 교육은 어떻게 변해야 할까요 9
1장
왜 우리는 마음공부를 해야 하는가
13
왜 교사가 마음공부를 해야 하는가 15
왜 부모가 마음공부를 해야 하는가 24
왜 외국은 학교에서 마음공부를 가르치는가 34
왜 세계적인 기업들은 명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가 36
왜 우리는 학교에서 마음공부를 가르치지 않는가 39
왜 우리는 마음공부를 해야 하는가 49
왜 부모가 아이에게 마음공부를 가르치지 않는가 56
왜 마음공부는 종교가 아니라 과학인가 65
마음의 힘 67
생각의 힘 70
2장
마음의 원리를 알면 세상이 달라진다
73
제 1원리 반응이 운명을 결정한다 - 자극 반응 이론 75
제 2원리 뿌린대로 거둔다 - 자연 법칙 78
제 3원리 상대방이 좋아하는 것을 하라 - 사회 법칙 81
제 4원리 무의식의 힘을 활용하라 - 의식과 무의식 84
제 5원리 존재의 본질인 순수 의식을 추구하라 - 현재 의식, 잠재의식, 순수의식 88
제 6원리 우리가 믿는 대로 현실이 된다 - 끌어당김의 법칙 92
제 7원리 본질을 의식하면 모든 문제가 사라진다 - 현상과 본질 96
제 8원리 인생은 절대를 경험하고 실현하는 것이다 - 상대계와 절대계 99
제 9원리 모든 것은 하나이고 연결되어 있다 - 일원론과 이원론 101
제 10원리 생각이 현실을 창조한다 - 양자 물리학 103
제 11원리 인생에도 양자 도약 현상이 일어난다 - 양자도약 107
제 12원리 우주는 양자 얽힘으로 연결되어 있다 - 양자 얽힘 110
제 13원리 세상은 상보성의 원리에 의해 움직인다 - 상보성의 원리 112
제 14원리 모든 일은 불확정성의 원리가 작용한다 - 불확정성의 원리 116
제 15원리 내면의 에너지와 우주의 에너지를 연결하라 - 동시성의 원리 118
제 16원리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달라진
추천사
심우정(마음여행연구소 대표
이 책은 마음공부의 중요성에서부터 공부를 해 나가는 방법까지 아주 쉽고 친절하게 우리를 안내합니다. 이 책은 아이들 마음의 행복을 바라는 모든 선생님, 부모의 길잡이로 필독서입니다.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 교사들과 마음공부를 하면서 한 그루 나무를 심어 숲을 준비하시는 저자에게 진정한 감사의 마음을 드립니다.
박주정(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 교육장
콩나물에 물을 주면 물이 다 흘러가 버리고 콩나물이 크지 않을 것처럼 보이지만, 그 물이 다 빠진 것처럼 보여도 끊임없이 물을 주게 되면 콩나물이 무럭무럭 자랍니다. 아이를 기르는 것은 ‘콩나물에 물 주듯이 하는 것이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콩나물에 물 주듯이 마음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이 책이 아이들을 어떻게 마음으로 가르쳐야 하는지 어려워하는 부모나 교사를 위한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김철호(광주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 교육장
아이들을 마음으로 가르치면 더 좋은 교육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 책은 저자가 아이들을 가르치고 연구해 온 경험을 통해 얻은 마음공부에 관한 귀한 방법과 지혜를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이 더 좋은 교육을 바라는 선생님들과 학부모님들을 새롭게 일깨우는 계기가 되리라 믿습니다.
이완기(전 서울교대 부총장, 서울교육대학교 명예교수
교육의 기본은 무엇일까요? 다른 사람에 대한 마음 씀씀이입니다. 나에 대한 마음, 타인에 대한 마음이 어떠해야 하는가는 지식, 기술 교육보다 먼저 해야 하고, 끊임없이 해야 합니다. 이 책은 어린아이 때부터 마음공부를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을 이 사회의 여러 문제, 여러 각도에서 설득력 있게 조명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오랜 교육 경험을 통해 우리가, 우리 교육이, 우리 사회가 바르게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자녀 교육에 노심초사하고 있는 학부모, 교사 모두에게 일독을 권하는 바입니다.
박남기(전 광주교대 총장, 광주교육대학교 교수
코로나 시기가 지속되면서 청소년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