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2017 트렌드 노트 빅데이터에서 재발견한 비즈니스 키워드
저자 백경혜, 신수정, 염한
출판사 북스톤(주일원화
출판일 2016-10-31
정가 14,000원
ISBN 9791187289074
수량
목차
프롤로그 | 비즈니스가 던진 질문에 라이프스타일이 답하다
1장 결정장애 공화국과 ‘추천사회’ (정유라
[KEYWORD 평타]
결정장애의 처방전 ‘추천’
정답 없는 질문을 하는 사람들
평타를 위하여
세대별 평타공작소, 또래 커뮤니티
평타를 제대로 치면 ‘국민 아이템’
‘평타’에는 시대의 욕구가 담겨 있다
2장 드라마까지 간섭하는 참견쟁이들 (염한결
[KEYWORD 간섭]
욕하며 보는 드라마, 욕하며 보는 광고
뜨는 예능을 보면 뜨는 시장이 보인다
참견하고는 싶지만 참견받기는 싫다
오지라퍼들, 온라인으로 이동하다
오지라퍼들에 대처하는 자세
3장 ‘나’를 코스프레하는 ‘우리’의 일상 (이효정
[KEYWORD 코스프레]
‘나’를 코스프레하는 사람들
바쁘고 지치고 답답한 일터의 하루
소외된 주체들의 유체이탈 : 맞춰주되 몰입하지 않는다
집단 속의 안정감, 집단 속의 압박감
현실 속 잃어버린 ‘나’를 찾는 뿌듯함
‘우리’를 코스프레하는 ‘나’를 찾다
4장 너와 나의 연결고리, 선물 (이원희
[KEYWORD 선물]
지옥이라 불리는 홀리데이
우리는 김영란 법을 이미 알고 있었던 걸까?
라뒤레 마카롱이 뜬 이유
내가 사기엔 돈 아까운 센스 있는 소모품
기프티콘과 스타벅스로 하는 커뮤니케이션
우리 제품도 작은 선물이 될 수 있을까?
5장 덕후는 길들여지지 않는다 (백경혜
[KEYWORD 자기만족]
덕후는 트렌드가 아니다
‘오타쿠’가 아닙니다, ‘덕후’라 불러주세요
한없이 가벼워지는 덕, ‘Why so serious?’
목표는 ‘덕후 만랩’이 아니라 ‘함께 즐기는 것’
‘Copy & Taste’, 너와 나의 취향을 카피하다
의무감이 아니라 재미감
덕후 아파트, 우리만의 유토피아를 꿈꾸다
덕템에 길들여질지언정 마케팅에는 길들여지지 않는다
6장 한마디에 대한 수고, 한 컷에 대한 수고 (신수정
[KEYWORD 인생사진]
알 듯 말 듯한 그들의 ‘편안함’
실은 너무도 부담스러웠던 당신과의 대화
출판사 서평
삶의 기준을 찾아 정답 없는 질문을 하는 사람들
부조화의 현실 앞에서 ‘나’를 코스프레하는 사람들
‘편집숍’과 같은 ‘편집 삶’을 전시하는 사람들
그리고… Why so serious?
대한민국 최고의? 빅데이터 분석그룹, 다음소프트가 제시하는
2017 라이프스타일 키워드
“누가 밥값을 낼 것인가?”
이른바 ‘뜨는’ 것들의 재발견
2016년을 달군 가장 핫한 질문거리 중 하나는 ‘누가 밥값을 낼 것인가?’이다. 남녀 사이에 밥값은 누가 내는 게 맞을까? 선후배 사이에는? 갑을 관계에서는? 밥값에 대한 생각이 달라...
삶의 기준을 찾아 정답 없는 질문을 하는 사람들
부조화의 현실 앞에서 ‘나’를 코스프레하는 사람들
‘편집숍’과 같은 ‘편집 삶’을 전시하는 사람들
그리고… Why so serious?
대한민국 최고의 빅데이터 분석그룹, 다음소프트가 제시하는
2017 라이프스타일 키워드
“누가 밥값을 낼 것인가?”
이른바 ‘뜨는’ 것들의 재발견
2016년을 달군 가장 핫한 질문거리 중 하나는 ‘누가 밥값을 낼 것인가?’이다. 남녀 사이에 밥값은 누가 내는 게 맞을까? 선후배 사이에는? 갑을 관계에서는? 밥값에 대한 생각이 달라지고, 심지어 법도 바뀐다. 밥값을 잘못 내면 법의 규제를 받을 수도 있다.
이처럼 사람들 사이의 암묵적, 명시적 규칙이 바뀌면서 사람들의 행동이 달라지고 기업이 달라진 사람들의 행동에 주목하기 시작한다. 2016년에 기업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진 대상은 ‘집’이었다. 건설회사나 인테리어 업체만의 고민이 아니라 금융, 제조, 유통 동 거의 모든 산업군에서 ‘집’에 관한 질문을 하기 시작했다. 가구 구성원이 바뀌고, 집의 의미가 바뀌고, 집 밖에서 이룰 수 있는 성취의 면면이 달라지면서 사람들이 집을 대하는 태도가 변했다. 이를 기업에서 재빠르게 포착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특정 기업들이 던지는 문제의식은 한 기업에 국한되지 않는다. 어느 은행이 집에 관한 금융상품을 기획할 즈음 다른 O2O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