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지금 기획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당신에게
1 기획이란?
기획은 서비스다
좋은 기획안의 조건(3S
기획의 규모를 의식하라
기획안 작성법
제로에서 1은 나오지 않는다
기획의 달인에게? 배운다1
2 아이디어 모으기
아이디어 찾기
관찰하기를 습관화하라
내 폴더 채우기
내 ‘감정’ 들여다보기
내 ‘행동’ 들여다보기
무의식적인 동작 관찰하기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끝없이 의문 제기하기
‘당연한 것’을 의심하라
기존의 정보를 자리바꿈 하기
따지기의 달인이 돼라
길거리에서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①
길거리에서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②
전철에서 아이디어 얻기
신문, 잡지에서 아이디어 얻기
인터넷에서 아이디어 찾기
아이디어 메모법
기획의 달인에게 배운다2
3 기획 발상법
아이디어 곱셈하기
키워드 맞선 보기
기획 인수분해하기
기획의 온고지신
위화감 만들기
오락성 연출하기
만약’을 생각하라
세계관을 가진 기획
의인화하기
경쟁자의 입장에서 발상하기
물건(서비스의 기분을 상상하기
줌아웃하기
제약을 활용하라
기획의 달인에게 배운다3
4 브레인스토밍 회의
브레인스토밍이란?
참가자 정하기
브레인스토밍의 규칙
사전 준비
브레인스토밍 실시
진행자의 역할
화이트보드 사용법
브레인스토밍이 잘 풀리지 않을 때
기획의 달인에게 배운다4
5 기획안 검증
기획안 검증하기
탁상공론하기
수요 조사하기
현장 조사하기
남의 흉내 내기가 아닌지 확인하자
결정권자의 뜻에 맞추기
마지노선 판단하기
기획의 달인에게 배운다5
6 기획서 제출
기획서란?
기획서는 연애편지
고객에게 연출하기
강력하고 간결한 제목 붙이기
프레젠테이션으로 설득하기
긴장을 해소하는 방법
프레젠테이션의 요령
프레젠테이션에서 강조해야 할 부분
기획의 달인에
출판사 서평
"기획은 눈에 보이지 않는 아이디어를
눈에 보이는 작품으로 만들어내는 즐거운 과정이다."
1. 기획의 전성시대
요즘은 ‘기획’의 시대다. 광고 기획, 홍보 기획, 마케팅 기획, 영업 기획, 상품 기?획, 디자인 기획, 경영 기획, 교육 기획, 인사 기획 등등 기업의 거의 모든 업무에 ‘기획’이란 단어가 쓰이지 않는 곳이 거의 없다. 예전에는 기획이라고 하면, 특정 부서의 특정 업무였다. 대기업 경영진이 일부 뛰어난 인재를 모아 회사에서 중요한 의사결정을 할 때 활용하는 부서가 기획실이었고, 기획 업무였다. 그러나 회사의 조...
"기획은 눈에 보이지 않는 아이디어를
눈에 보이는 작품으로 만들어내는 즐거운 과정이다."
1. 기획의 전성시대
요즘은 ‘기획’의 시대다. 광고 기획, 홍보 기획, 마케팅 기획, 영업 기획, 상품 기획, 디자인 기획, 경영 기획, 교육 기획, 인사 기획 등등 기업의 거의 모든 업무에 ‘기획’이란 단어가 쓰이지 않는 곳이 거의 없다. 예전에는 기획이라고 하면, 특정 부서의 특정 업무였다. 대기업 경영진이 일부 뛰어난 인재를 모아 회사에서 중요한 의사결정을 할 때 활용하는 부서가 기획실이었고, 기획 업무였다. 그러나 회사의 조직이 수직적인 상명하복의 거대 조직에서 수평적인 팀제로 전환되면서 기획 업무는 일반화되었다. 새로운 사업을 팀별로 진행하고 기획하면서 기획서를 제출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것은 이제 일반적이고 당연한 모두의 업무가 된 것이다. 이러한 풍토는 공무원 사회, 신문 방송, 인터넷 등에 널리 확산되고 있다. 예를 들면 정부 부서 이름에 기획이라는 말이 들어가는 것이 다반사이고, 특별 기획 드라마, 기획 다큐멘터리, 기획 취재, 기획 기사 등의 말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오죽하면 기획 부동산이라는 말도 있겠는가. 이제 ‘기획’이라는 말은 이렇게 우리 곁에 가까이 있다. 이러한 때에 이코북에서 아이디어를 기획서로 바꿀 수 있는 실무서 《기획의 발견 : 아이디어가 기획서로 바뀌는 순간》이라는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