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루쉰과 가족, 가족을 둘러싼 분투 - 가족 특강 2
저자 이희경
출판사 북튜브
출판일 2020-09-01
정가 10,000원
ISBN 9791190351256
수량
책머리에

1부 _ 가족이란 무엇인가?

Intro. 가족에 대한 몇 가지 고정관념
‘가’(家 혹은 ‘파밀리아’(familia
근대 핵가족의 탄생

2부 _ 루쉰, 아이를 구하라

효에 대하여
아이를 구하라
나도 사랑할 수 있을까?
노라는 떠난 후 어떻게 되었는가

[화보] 그림으로 보는 가족의 역사

3부 _ 핵가족의 성립과 붕괴

스위트 홈 - 판타지
스위트 홈 - 잔혹동화
탈산업사회, 회사-가족-학교 3각 동맹의 해체
IMF와 가족의 위기

4부 _ 청년과 새로운 네트워크

가족의 위기 어쩌면 연애의 위기
「아Q정전」과 정신승리법 효력상실의 순간
핵가족 넘기, n개의 가족
가족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루쉰의 분투!
그리고 근대적 가족의 성립과 붕괴

북튜브 출판사 ‘가족특강’ 시리즈의 두 번째 책 『루쉰과 가족, 가족을 둘러싼 분투』는 전근대의 억압과 다가오는 폭력적 근대 사이에서 출구를 모색했던 루쉰(魯迅이 ‘가족’ 문제를 둘러싸고 벌이는 분투를 그리고 있다. 아울러, 서구에서 시작된 근대적 핵가족이 어떻게 동아시아에 이식되었는지를 살피고, 오늘날 이 근대적 가족상이 어떻게 붕괴되고 있는지를 보여 주고 있다. 10여 년째 용인의 인문학 공동체 문탁 네트워크에서 활동하며 가족을 넘어서는 네트워크를 실험하고 있는 지은이 이희경은 루쉰의 가족을 둘러싼 분투, 그리고 근대 핵가족의 성립과 붕괴에 대한 이러한 고찰을 통해 기존의 가족상을 넘어 새로운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집안의 몰락과 아버지의 병으로 어린 시절 고난을 겪어야 했던 루쉰에게 중국 역대 효자들의 이야기를 모아 놓은 「이십사효도」(二十四孝圖라는 책은 ‘효’에 대한 두려움과 ‘효’로 대표되는 전통적인 가치에 대한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부모를 위해 허벅지를 자르고, 아이를 죽이기까지 하는 전통 시대 효의 이야기들은 나중에 루쉰의 소설 「광인일기」(狂人日記에서 ‘식인’(食人의 형태로 묘사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비판적인 시선은 ‘아이를 구하라’라는 루쉰 일생의 과제로 연결되게 된다. 그 밖에도 어머니의 뜻에 의해 억지로 하게 된 결혼, 동생 저우쭤런(周作人의 구출, 쉬광핑(許廣平과의 연애와 ‘근대적 가족’의 구성에 이르기까지, 이 책은 ‘가족’이라는 주제를 둘러싸고 루쉰이 어떻게 ‘분투’했는지를 보여 주고 있다.

이런 루쉰의 이야기와 함께, 이 책은 전통 시대의 가족이 어떻게 근대적 가족으로 변화하고 자리 잡아 가는지, 특히 우리나라의 근현대기에 어떻게 ‘핵가족’이 일반적인 가족의 형태가 되었는지를, 김기영의 영화 「하녀」, 「신여성」과 「독립신문」 등의 기사를 통해 구체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성립한 근대적 핵가족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