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시작하면서
1장 한글 교육
1 한글 교육을 시키기 전에 알아야 할 사실
2 한글을 저절로 뗄 수 있을까요?
3 한글 교육의 목적
4 한글은 언제 가르쳐야 할까요?
유아 때 한글을 꼭 가르쳐야 할까요?
한글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시기
TIP1. 남녀 아동별 한글 익히는 시기
TIP2. 학교 들어가기 전에 한글을 익혀야 할까요?
TIP3. 비교
5 한글은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
‘학습’을 잘하려면 한글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책 읽어주기는 왜 중요한가요?
TIP4. 고전 읽기
TIP5. 아이에게 고전을 읽어준다?
소리 내어 책 읽어주기와 한글 익히기
한글 교육을 위해 어떤 학습지를 시켜야 할까요?
TIP6.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한글 가르치기
TIP7. 아이가 반복적으로 읽어달라는 책을 계속 읽어줘야 할까요?
6 아이에게 필요한 교육
2장 독서 교육
1 책 읽어주기의 기본
책 읽어주기의 효과
‘하루 15분 책 읽어주기’의 장점과 단점
‘책 읽어주기’ 환경의 변화
TIP8. 부모가 책을 좋아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요?
TIP9. 아빠가 책을 읽어주면 좋나요?
2 책 읽어주기 심화
학습능력의 기본
TIP10. 유전과 환경
TIP11. ‘원리’란 무엇일까요?
무슨 책을 어떻게 읽어줘야 하나요?
① 성별에 따른 읽는 책의 차이
TIP12. 언어능력과 시험 성적 간의 관계
TIP13. 수능 1등급 간의 성적 차이는 어디서 발생할까요?
② 책을 읽어주는 시기에 따른 학습능력의 발달
태어났을 때부터 책을 읽어준다면?
뒤늦게 책을 읽어준다면?
TIP14. 남자아이에 대한 부언
③ 아이에게 수준 높은 책을 왜 읽어줘야 할까요?
④ TV, 스마트폰, 만화책 무엇이 문제일까요?
TIP15. 부모 교육이 필요하다
⑤ 그림동화에서 벗어나기
TIP16. 그림동화와 만화책은 다르지 않다
⑥ 동굴 속에서 책을 읽는 아이
TIP17. 책 읽기에 몰입하지 않는 아이는 인생에서 실패할까요
책속에서
우리는 ‘다양성’이라는 낱말을 항상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필자는 아이가 좋아하는 글을 읽지 못하게 하고, 기어코 여러 가지 종류의 책을 읽어주려는 부모에게 ‘다양성의 덫에 걸렸다’라는 표현을 씁니다.
- 〈머리말〉 중
‘언어능력’은 아이가 좋아하는 주제를 편독할 때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한 아이에게 과학을 가르쳤다가 수학을 가르치면 과학도 수학도 평균적인 성적만 얻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과학만 파고, 또 파면 어려운 수학책에 나오는 글도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능력과 탐구력을 갖춥니다.
- 〈전집은 사면 안 되나요?〉 중
유대인 학습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꾸준히 반복적으로 일관되게 아이를 대하는 부모의 노력’입니다. 그러므로 유대인의 여러 가지 학습도 ‘부모가 노력한다’는 전제하에 진행됩니다. 책을 읽어주는 것, 암송을 하는 것, 아이의 옆에서 책을 함께 읽는 것 뭐든 부모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앞에서 필자가 이야기한 모든 것도 ‘어떻게’라는 방법만 볼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내재되어 있는 부모의 숨은 노력을 생각하며 읽어야 합니다.
- 〈유대인의 학습〉 중
남자아이 중에 과학에 관심이 많은 아이는 《코스모스》라는 책을 이해하는 것을 통해 엄청난 학업 수준의 향상을 이룰지 모릅니다. 하지만 역사를 좋아하는 아이에게는 수준이 높은 역사와 관련된 책을 읽는 것이 도움이 되고, 문학을 좋아하는 아이의 경우에는 세계 문학을 읽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훨씬 더 옳은 선택입니다.
- 〈남자아이와 여자아이는 달라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