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최고의 블렌디드 러닝
저자 권정민
출판사 사회평론아카데미(주
출판일 2022-02-07
정가 18,500원
ISBN 9791167070395
수량
프롤로그 툰: 블렌디드 러닝이 도대체 뭐지? 004

1강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가
01 학교가 싫어요 012
02 생각하지 않아야 성공하는 교육 015
03 대학원 같은 수업은 불가능할까 018
04 코로나가 드러낸 우리 교육의 문제점 023
05 자기주도 학습의 실상 025
06 잠재적 교육과정 028
07 21세기형 인재를 ‘안’ 길러 내는 법 033
08 와이파이가 공기가 되어 버린 시대 039
09 학습자는 지식의 소비자인가, 지식의 생산자인가 043
10 테크놀로지는 힘을 빼앗는가, 힘을 주는가 048
11 우리는 어떤 인간을 길러 내고 싶은가 056
12 교육 문제에 대한 솔루션: 블렌디드 러닝 060

2강 블렌디드 러닝이란
01 테크놀로지에 대한 관점 064
02 테크놀로지를 누가 사용하는가 071
03 블렌디드 러닝의 정의 075
04 블렌디드 러닝의 포커스: 인지적 구성주의 079
05 블렌디드 러닝과 하이브리드 러닝 083
06 블렌디드 러닝 모델 085
07 학교 안 블렌디드 러닝 vs. 확장된 블렌디드 러닝 094
08 이상적인 블렌디드 러닝의 모습 100
09 Seamless: 매끄러운 104
10 1인 1기기 vs. BYOD 109

3강 어떻게 블렌드할 것인가
01 경험을 블렌드하는 것 114
02 블룸의 교육 목표 분류법과 학습 동작 동사 116
03 탑 룰: 사용하게 하라 121
04 생각하게 하라 123
05 찾게 하라 135
06 쓰게 하라 151
07 말하게 하라 165
08 움직이게 하라 176
09 만들게 하라 185

4강 무엇을 더 블렌드할 것인가
01 테크놀로지만 블렌드하는 것이 아니다 196
02 상호작용을 블렌드하라 197
03 게임을 블렌드하라 201
04 문화를 블렌드하라 206
05 자기성찰을 블렌드하라 212
06 재미를 블렌드하라 223

5강 성공적인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을 넘어
깊은 학습이 일어나는 블렌디드 수업을 디자인하자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은 흔히 ‘온라인(원격수업과 오프라인(대면수업을 결합한 수업 형태’라고 정의된다. 그러나 온라인과 대면을 잘 혼합하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자칫하면 인터넷 검색만 하는 수업, 인강이나 유튜브 동영상만 보는 수업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 책 『최고의 블렌디드 러닝』에서는 디지털 기술과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학생에게 더 깊고 풍부한 학습 경험을 부여하는 질 높은 블렌디드 러닝의 원리와 방법을 제시한다.
우선 1강에서는 블렌디드 러닝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학습자는 주어진 지식을 외우기만 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세상을 경험하면서 스스로 지식을 구축하고 확장해 나가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그렇기에 진정한 블렌디드 러닝은 학습자에게 도구를 줌으로써 학습자를 임파워(empower하는 교수학습 방법이어야 한다.
2강은 블렌디드 러닝의 정의와 이상적인 블렌디드 러닝의 모습에 대해 다룬다. 또한 대면주도 모델, 로테이션 모델, 플렉스 모델, 셀프 블렌드 모델, 강화된 가상 학습 모델 등 수업 설계에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블렌디드 러닝 모델들을 살펴본다.
3강과 4강에서는 실제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블렌디드 수업 활동과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블렌디드 러닝에서 궁극적으로 블렌드해야 하는 것은 ‘학습자 경험’이다. 이 책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은 학습자가 테크놀로지를 활용해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의미와 지식을 만들어 내는 학습자 중심 활동이다. 나아가 상호작용, 게임, 문화, 자기성찰, 재미가 있는 ‘최고의 블렌디드 러닝’을 디자인하기 위한 관점과 아이디어들을 상세하게 담았다.
5강에서는 교육 목표와 설계가 일치하는 심리스(seamless한 블렌디드 러닝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차근차근 알려준다. 아울러 미국 LA 교육청과 페어팩스 교육청의 블렌디드 러닝 사례를 비교해 보면서 블렌디드 러닝이 안착하기 위해 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