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유영의 시대, 마음의 고해를 벗어날 수 있을까?
1 수양, 마음 비우기·채우기·기르기
2 동양사상의 수양, 서양 종교의 구원
3 도(道, 동양사상 수양론의 키워드
4 기(氣, 동양사상 수양론의 현철(賢哲한 기반
5 불가(佛家의 수행(修行
6 도가(道家의 양생(養生·수양(修養
7 유가(儒家의 수양(修養
8 유(儒·도(道·불가(佛家 수양론의 같고 다른 결 및 ‘깨달음’이라는 것
9 도교(道敎 계통의 내단 기공 수련
10 퇴계(退溪·율곡(栗谷·다산(茶山의 수양론
11 다도(茶道 수양론
우리의 뭉친 가슴을 풀어줄 근본적인 마음요법을
선현들의 심법(心法, ‘동양사상 수양론’에서 찾다!
마음에 병이 생겼을 때, 우리는 ‘힐링’을 찾는다. 그러나 심리학의 여러 과제들처럼 힐링은 약물 또는 외적 자극에 의한 ‘대증요법(對症療法’ 개념이다. 이에 비해 수양은 자력적·내성적·원천적인 마음건강 증진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우리가 ‘수양’을 해야 하는 당위이고, 이 책을 읽어야 하는 까닭이다.
무슨 일이든지 본질과 지엽말단을 확연히 구별하고 본질을 먼저 파악해 내는 게 해결의 실마리이자 수순이라고 할 수 있다. 명상과 힐링 프로그램이 각기 다른 차별성을 내세우며 상업화 경쟁을 하는 것은 자칫 본질을 비켜 지엽적인 문제에 집착하는 데서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지 걱정된다. 힐링이나 명상은 원래 동양사상의 수양(수행·양생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명상(冥想, meditation, 마음챙김명상(mindfulness은 불교의 사념처수행법 등이 건너갔다가 변조돼 역수입된 것이고, 힐링(healing은 서구의 심리치료에 동양사상의 수양론이 가미된 것이다.
이 책에서 암시하는 것은 동양사상 수양론이 현대 또는 미래의 고해(苦海를 건너갈 수영법의 원형이자 본질이라는 것, 그 본질을 잘 알아야 효과적인 실천을 할 수 있다는 것, 본질을 습득하면 효과적인 실천은 상업적 시장에서의 경쟁이 아닌 자유로운 자가 실행으로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첫째, 동양사상인 유가(儒家·불가(佛家·도가(道家의 수양론의 원리와 방법론을 상세히 소개한다. 동양사상 수양론의 키워드는 ‘도(道’다. 동양사상인 유가(儒家·불가(佛家·도가(道家사상 모두에는 도(道의 개념이 들어 있다. 유가사상에서는 근본 텍스트인 『주역』이 천도(天道에서 인도(人道를 도출해 내는 내용인 것을 시작으로 사서삼경이 모두 인도(人道의 실천에 목표를 두고 있다. 도가사상은 일찍이 동양사상의 우주 ‘운영의 원리’에 관한 자연과학적 원리인 ‘기론(氣論’을 도입하여 사상이름 자체를 ‘도가(道家’라 하였다. 불가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