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프롤로그
제1장
완벽, 그딴 게 어디 있어?
생각하는 대로 된다
애쓰지 말고 힘쓰지 말자
완벽한 시간, 그게 뭔데?
바쁘다는 변명은 Stop!
괜찮아 차원을 낮춰!
제2장
선물 같은 오늘이라는 시간의 축복
매일 새로운 출발선에 서 있어
시간이란 무엇인가?
시간을 잃어버린 사람
시간의 목적
오늘이라는 시간의 축복
제3장
목표가 없어도 완벽할 수 있다
이제 출발하자
나는 SMART한 사람
바람 빠진 타이어에 바람 넣기
나무에서 나무로 경험 풀어놓기
내비게이션을 켜자
인생 설계가 시간을 정복한다
제4장
시간을 조율하라
나는 시간 조율사
168시간 연주법
화재 현장으로 뛰어들 수 있는가?
지휘자가 되어 보는 것
낡은 악보는 버려라
제5장
나는 시간을 연주한다
시간 관리에 세뇌당한 당신에게
나는 시간을 찍는다
불협화음은 나에게서 나온다
성격대로 시간을 조율하라
프롤로그
눈 뜨고 일어나면 뒤집힌 세상이 눈앞에 펼쳐진다. 한마디로 급류 한가운데 고무보트를 타고 있는 상황이다. 한눈팔 사이 없을 정도로 세상은 급변하고 있다. 보이는 것은 휘몰아치는 물살과 보트를 파괴할 듯 부딪치는 물보라뿐이다. 어디로 가야 할지, 지금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 어디로 가야 할지도 모른 채 거침없이 흐르는 물살에 떠밀려 흘러가고 있을 뿐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들어가면, 한시름 놓고 자신을 정리해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희망과 기대감으로 가득 찬 상태로 말이다. 그런데 누구도 가르쳐 주지 않았다. 거침없이 흐르는 급류뿐이라는 것을, 모든 것이 그냥 꿈에 불과했다.
대학에 재직하는 동안 만난 수많은 청년의 상태가 이랬다. 지금의 대학생은 더욱 심각한 상황을 겪고 있다. 긍정적인 동기부여를 주는 수많은 책이 발간되었지만,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주지 못한 채 감성에 매달리고 있다.
이런 현상이 무한 반복되는 원인은 무엇일까? 정치·경제·사회·교육정책이 문제다. 게다가 가정교육의 문제도 자유로울 수 없다. 그렇지만 그들만의 문제라고 말하는 것은 그저 핑계일 뿐이며, 책임 전가에 불과하다. 그렇게 치부하면 마음은 쉽고 편해진다. 나의 책임이 아니게 되니까.
나에게 주어진 시간이 100세 시대를 기준으로 보면 절반이 지났다. 남은 시간이 많이 남았다고 할 수 있지만, 미래가 어떻게 작용할지 모르기에 이제 ‘시간’에 대해 책을 써야겠다는 마음을 감출 수 없게 되었다.
사람이 대가 없이 받는 것 중의 하나는 ‘시간’이다. 시간은 특별한 힘을 지니고 있다. 시간의 힘을 잘 활용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잃어버린 시간 속에서 방황하는 사람이 훨씬 더 많다. 그래서 리더십 분야의 저명한 인사는 시간을 ‘관리’의 차원으로 접근한다. 시간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무엇이 중요한 것인지, 어떻게 지혜롭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다양한 아이디어와 성공의 길을 제시했다. 수많은 독자는 환호하며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