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근대문학의 구상과 근대시론의 방향
1. 문학의 가능성과 가치들의 시차(時差
2. 근대성의 지형과 시론의 방향
3. 시론의 주체와 진선미의 좌표
제2장 근대문학의 기제와 가치 지향
1. 강령에서 기제로의 전환
1 근대전환기 시가와 ‘덕체지(德體智’
2 정치의 상실과 ‘지정의(知情意’의 부각
2. 기제에서 가치론으로의 이행
1 ‘진선미(眞善美’와의 조우와 ‘인생’?‘예술’이라는 목적
2 현실의 부정적 반영과 근대적 주체의 징후
제3장 근대시론의 분화와 진선미의 정립(鼎立
1. 정치주의의 유입과 시론의 분기
2. 임화, 계급을 위한 ‘선’과 주정주의
1 프롤레타리아 전위의 눈과 투사적 동일시
2 당파성?객관성의 양립과 낭만적 정신
3. 김기림, 인생을 위한 ‘진’과 즉물주의
1 주관의 움직임과 객관세계와의 선율(旋律
2 주지적 태도와 감각성의 언어
4. 박용철, 민족을 위한 ‘미’와 효과주의
1 비평가의 직능과 사회적 이상
2 대중성의 수긍과 상이성의 역할
제4장 근대시론의 통섭(通涉과 진선미의 연계
1. 파시즘의 준동과 시론의 교차
2. 임화, 민족을 위한 ‘선’과 잉여의 세계
1 진실한 낭만주의와 민족적 형식
2 실천적 행위와 시학적 실천
3. 김기림, 현실을 위한 ‘진’과 과학의 모럴
1 반성적 지성과 새로운 문체
2 반역의 정신과 사회적 행동
4. 박용철, 시학을 위한 ‘미’와 상생(相生의 무명화(無名火
1 생리적 필연과 시의 기술(技術
2 시의 포즈와 변용의 원리
제5장 근대시론의 형성과 탈주하는 주체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