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렛츠 통일 - 평화와 소통>
추천사
머리말- 우리 다함께 Let’s 통일!
1부. 안녕! 평화, 반가워! 통일
1장. 열어봐, 우리 모두를 위한 평화
똑똑! 다가가기- 내가 생각하는 ‘평화’
아하! 알아보기- 평화의 다른 이름, 긍정과 화해의 힘/ 적극적 평화를 위한 지구촌의 노력
같이! 함께하기- 평화 신호등이 켜졌다!
뚜벅! 나아가기- 평화 기차 칙칙폭폭
2장. 상상해봐, 평화로운 한반도
똑똑! 다가가기- 평화통일 디자인
아하! 알아보기- 평화로운 한반도는 무엇으로 채워질까?/ 남북이 함께 만들어가는 평화의 약속
같이! 함께하기- 평화, 얼마나 가까울까?
뚜벅! 나아가기- 남과 북이 함께 만드는 평화
3장. 걸어봐, 사람들의 통일로(路
똑똑! 다가가기- 벽이 무너진 뒤
아하! 알아보기- 함께 소통하고, 치유하고, 통합하는 ‘사람의 통일/ 가자! 사람의 통일로(路
같이! 함께하기- 남북 사람들의 만남
뚜벅! 나아가기- 만나고 싶어!
2부. 널 알고 싶어!
1장. 많이 달라진 우리, 다름에서부터 시작하는 소통
똑똑! 다가가기- 무궁화와 함박꽃
아하! 알아보기- 우리는 언제부터 달라졌을까요?/ 미워하는 마음을 넘어 소통하기
같이! 함께하기- 다름과 소통
뚜벅! 나아가기- 가르치고 배우는 소통의 두 방향성
2장. 다른 듯 같은 듯? 남한 말, 북한 말
똑똑! 다가가기- 일 없습네다!
아하! 알아보기- 서로 뿌리가 같은 남북한의 말/ 남과 북의 말, 어떻게 다를까?
같이! 함께하기- 남북의 다른 낱말을 써서 새로운 ‘약속말’ 만들기
뚜벅! 나아가기- 〈겨레말큰사전 사업〉과 남북한의 언어 소통을 위한 노력들
3장. 북녘의 친구들은 어떻게 살까?
똑똑! 다가가기- 북녘 친구와 톡톡
아하! 알아보기- 북의 친구들은 어떤 학교에 다닐까?/ 우리 가족을 소개합니다
같이! 함께하기- 내가 아는 북한은?
뚜벅! 나아가기- 남북의 친구들은 만날 수 있을까?
-------------
한반도 평화시대를 준비할 수 있는 평화통일교육 ‘사람의 통일’
이 책은 초등학생들이 ‘사람의 통일’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마음의 장벽을 허물기 위해서는 남북이 평화롭게 공존하면서 서로를 이해하는 소통의 노력과 상처를 보듬는 치유의 노력으로 통합에 이르는 과정이 필요하지요. 그래서 《렛츠 통일?평화와 소통》, 《렛츠 통일?치유와 통합》이란 제목을 붙였습니다. 적대적인 분단 체제의 역사를 이야기하되 안보나 체제 중심 통일교육에 치중되지 않으며 자율적이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민주시민 교육의 중요한 가치들(민주주의, 평화, 인권, 소통, 치유, 통합 등을 함께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통일교육입니다.
‘평화와 소통’편은 일상에서 평화의 가치를 배우고 그 필요성을 체감하면서 평화 감수성을 기르는 내용, 그리고 서로 다른 둘의 차이를 균형 있게 바라보며 진정한 소통의 방향을 고민하는 내용입니다. ‘치유와 통합’편은 현재까지도 우리 삶 곳곳에 지속되는 분단의 상처와 그 치유방법을 살펴보는 내용, 그리고 서로의 차이들이 만나서 새로운 공동체로 통합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렛츠 통일?평화와 소통》, 《렛츠 통일?치유와 통합》 두 책을 아울러 네 가지 주제영역에 각 3개 단원이 있고, 단원마다 4개의 구성 단계를 갖습니다. 친근하게 주제에 접근하며 다양한 생각들을 모아보는 ‘똑똑! 다가가기’,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주제의 쟁점을 이해하는 과정인 ‘아하! 알아보기’, 정서적 공감 및 자유로운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자율활동 과정인 ‘같이! 함께하기’, 함께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더 깊고 멀리 생각해보는 ‘뚜벅! 나아가기’를 유기적으로 엮었습니다.
더불어 보조 콘텐츠를 풍부하게 활용하면서도 ‘사람의 통일’이라는 주제에 대한 풍부한 설명을 달아 인지 학습과 감성적 활동이 조화를 이루도록 했습니다. 나아가 기존의 교과목 학습 내용과 연결될 수 있도록 했으며, 다양한 체험 활동 및 자율활동을 배치하여 학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