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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고전적 양식 :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 음악 언어 (양장
저자 찰스 로젠
출판사 주식회사 풍월당
출판일 2022-01-18
정가 55,000원
ISBN 9791189346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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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판 서문
개정판 서문
감사의 말
참고자료에 관하여
악보에 관하여

1. 서론
1장 18세기 말의 음악 언어
2장 형식의 이론들
3장 양식의 기원들

2. 고전적 양식
1장 음악 언어의 일관성
2장 구조와 장식음

3. 1770년의 하이든부터 모차르트의 죽음까지
1장 현악 사중주
2장 교향곡

4. 오페라 세리아

5. 모차르트
1장 협주곡
2장 현악 오중주
3장 코믹 오페라

6. 모차르트의 죽음 이후 하이든
1장 대중적 양식
2장 피아노 삼중주
3장 종교음악

7. 베토벤
1장 베토벤
2장 후기 베토벤과 그의 어린 시절의 관습

에필로그
옮긴이의 말
인명 찾아보기
음악 작품명 찾아보기
왜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인가?
서양 음악사에서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은 고전주의의 트로이카로 불리며 존경받는다. 찰스 로젠은 왜 당대의 많은 작곡가들 가운데 이 세 사람이 독보적이었는지를 밝힌다. 또한 이 세 사람의 대가들을 하나의 사조로 묶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이며 그들의 진정한 업적이 무엇인지를 명료하게 논증한다. 그 핵심은 조성 체계에 바탕을 둔 ‘음악 언어’다. 여기서 ‘음악 언어’란 내적인 논리성과 극적인 효과를 동시에 얻어낼 수 있는 작곡 방식을 뜻한다. 과도기적이고 몰개성적이었던 18세기 말의 양식들에 비해 고전주의의 음악 언어는 더 객관적이면서도 작곡가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주었다. 조성 및 화성의 성격을 보다 체계적으로 다룬다는 데서는 세 사람의 공통적인 객관적 태도가 나타나지만, 음악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고 실현하는 방식에 있어서는 세 사람의 서로 다른 개성이 부각되었던 것이다. 철저한 객관성의 토대 위에서 자신의 개성을 자유롭게 드러내는 일은 일견 모순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 세 사람은 형식 안에서 자유를 누릴 줄 알았다. 이것이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이 동시대 다른 작곡가들보다 탁월한 점이었다.
세 사람이 함께 매진했던 대표적인 형식이 바로 소나타 형식이었다. 그런데 찰스 로젠은 이 소나타 형식이 반드시 따라야 할 하나의 법칙이라기보다는 다양한 실험의 장이었음을 강조한다. 소나타 형식은 으뜸조와 딸림조 사이의 관계를 이용해 극적인 음악을 만들어내는 포괄적인 작곡방식이었다. 으뜸조에서 거리가 먼 딸림조로 이행했다가 다시 으뜸조로 돌아와야 한다는 것을 제외하면 주제의 개수, 도입부의 유무, 각 부분의 길이와 비율 등은 모두 자유롭게 정할 수 있었다. 다시 말해 소나타 형식의 목적은 화성의 안정감과 불안감을 잘 이용하여 듣는 사람이 극적인 순간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작곡가는 재료가 되는 음들을 조직하여 관계를 만들고, 형식을 구축하고 전체의 발전 방향을 정한다. 비록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