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놓치면 큰일 나는 메타버스
현실을 초월한 가상 세계, 메타버스
메타버스의 유형과 대중문화
메타버스 3.0 시대의 도래
미국 초등학생 70%가 즐기는 〈로블록스〉
네이버의 메타버스 야심작 〈제페토〉
빅테크가 몰려온다
메타버스를 실현할 기술 시각, 청각, 촉각
페이스북이 주도하는 VR의 세계
AR 기술의 꽃, 스마트 글라스 쟁탈전
애플과 구글이 꿈꾸는 메타버스의 미래
메타버스 3.0 시대를 열고 있는 플랫폼
정부와 민간이 바뀐다
메타버스 인프라 확대 선언한 정부
산업계가 바뀐다 제조, 출근, 마케팅
산업계가 바뀐다 엔터, 놀이, 교육
인플루언서를 대체하는 가상인간
메타버스와 NFT
NFT 열풍을 이해하는 방법, 수집카드
NFT 붐을 일으킨 암호화폐 열풍
소유권은 있지만 저작권은 없는 NFT
NFT와 방탄소년단 IP
NFT와 플레이투언 게임
메타버스로 돈 벌기
메타버스에 올라타 돈 버는 방법
메타버스에 투자하라 - 상장회사
메타버스에 투자하라 - 비상장회사
메타버스를 향한 비판
메타버스는 가짜일까
메타버스의 가장 핫한 이슈들과 빅테크 기업 전략 분석,
상장/비상장 기업 비교 분석, NFT 가이드, 수익 창출 방법까지…
세상에서 가장 친절하고 현실적인 메타버스 안내서
1,700조 원 기회의 땅, 메타버스에 지금 바로 올라타라!
디지털 지구, 새로운 동력을 잡아라
메타버스 열풍이 불고 있다. MS, 메타(페이스북, 구글, 애플, 앤비디아 같은 빅테크 기업은 물론 대형 엔터테인먼트사들도 메타버스 선점 경쟁에 뛰어들었다. 페이스북은 아예 회사명을 메타로 바꾸었고, 빅테크 기업들은 XR 기술 경쟁을 치열하게 벌이는 중이며, 엔터테인먼트사들은 버추얼 인플루언서에 목을 매고 있다. 메타버스에 미래먹거리가 잠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은 온라인 플랫폼에 모여들기 시작했고 기술의 발전과 함께 바야흐로 가상현실이라는 신대륙 개척 시대의 서막이 열린 것이다. 가상현실은 게임이나 엔터테인먼트 요소에만 한정되는 게 아니다. 이미 전방위 산업에서 뛰어들면서 우리의 업무, 교육, 일상생활 등을 모두 파고들고 있다.
메타버스 1.0과 2.0을 거쳐 메타버스 3.0으로
메타버스란 단어가 등장한 소설 《스노 크래시》에서부터 2003년 세컨드라이프의 시대까지를 메타버스 1세대라 부른다. 곧 메타버스 1.0이다. 이후 2007년 아이폰으로 대변되는 모바일 혁명 이후부터 2010년대 구글 글라스로 대표되는 시기까지를 메타버스 2.0이라고 한다. 이제는 메타버스 3.0 시대다. 클라우드, 그래픽처리장치(GPU, 인공지능(AI, VR, AR 등 기술이 총체적으로 진화하며 보다 정교한 가상 세계 구현이 가능해지면서 메타버스의 전성시대가 찾아온 것이다. 2022년을 메타버스 원년이라고 부르는 이유다. 카카오톡 출시 10주년을 맞은 2020년부터 앞으로 10년의 새로운 먹거리, 모바일을 뛰어넘은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에 노력해온 끝에 블록체인을 통한 새로운 플랫폼과 생태계가 구축됐다.
메타버스의 동력원, NFT
메타버스가 언급될 때마다 단골 키워드로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