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I. 의궤에 대하여
1. 의궤란 무엇인가?
2. 왜 의궤를 만들었을까?
3. 의궤의 종류는 참으로 다양하다
4. 의궤는 누가 만들었나?
5. 의궤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II. <원행을묘 정리의궤>에 대하여
1. <원행을묘 정리의궤>는 어떤 의궤인가?
2. <원행을묘 정리의궤>의 일정
3. <원행을묘 정리의궤>의 주요 행사
III. <원행을묘 정리의궤> 내용 읽기
읽기 전에
1. 2년 전부터 원행을 준비하다
1793년 1월 19일~1795년 윤2월 7일
2. 8일간의 원행을 다녀오다
1795년 윤2월 9일~1795년 윤2월 16일
3. 원행을 다녀와서 의궤를 만들기까지
1795년 윤2월 17일~1797년 3월 24일
정조가 기획한 특별 이벤트의 전모, <원행을묘 정리의궤>
<정조, 어머니와 원행을 다녀오다>는 조선 제22대 왕 정조가 환갑을 맞은 어머니 혜경궁 홍씨를 모시고 부친 사도세자의 묘에 다녀온 기록, 즉 <원행을묘 정리의궤>의 내용을 일반 독자들의 눈높이에 맞게 발췌, 편집한 책이다. ‘원행을묘 정리의궤’라는 말은 을묘년(1795년에 원행(왕족의 묘에 성묘하러 감 다녀온 것을 정리의궤청에서 기록하여 펴낸 의궤라는 뜻이다.
책 제목에는 성묘만 표현되었지만, 실제 을묘년 원행에는 다양한 행사가 함께 치러졌으며, 그 안에 정조의 여러 의도가 담겨 있었다. 우선, 정조는 화성행궁에서 이 행사를 치름으로써 자신이 건설한 신도시 화성에 활기를 불어넣고자 했다. 더불어 남편의 묘에 한 번도 가 보지 못한 어머니를 모시고 성묘함으로써 어머니의 한을 풀어 드리고 아버지의 복권을 꾀했으며, 어머니의 회갑연을 열어 백성들과 함께 어머니의 장수를 기원했다. 한편, 자신이 창설한 장용영 군사 등 3,700여 명이 참여하는 군사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자신의 위세를 떨쳤고, 특별 과거 시험을 실시하고 쌀을 나눠 주는 사미賜米 행사와 양로연 등을 열어 백성들에게 왕실의 은혜를 베풀었다.
8일 동안 진행된 이 행사의 기획, 준비 단계부터 행사 완료 후 의궤를 만들기까지, 이 모든 내용을 기록한 것이 바로 <원행을묘 정리의궤>이다. <정조, 어머니와 원행을 다녀오다>는 <원행을묘 정리의궤>의 주요 내용을 가려 뽑아 쉽게 가다듬고, 어려운 말에 풀이를 달고, 각종 문서들을 날짜 순서로 재구성하고, 부속 자료들은 내용에 따라 재배치하고, 관련 그림을 설명과 함께 편집해 넣은 ‘오늘의 독자를 위한 원행을묘 정리의궤’라 할 수 있다.
‘을묘년 원행’의 행사 개요 및 주요 일정
행사 개요
행사명: 을묘년 원행
기획 및 총감독: 정조
행사의 VIP: 혜경궁 홍씨
실무 총책임: 채제공
주관 관청: 정리소
행사 참여 인원: 6,000여 명
예산: 약 1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