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기업에 대한 이해
기업이 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에는 무엇이 있을까? 4
기업은 다른 광고 대비 왜 스포츠 마케팅을 할까? 11
기업은 스포츠 마케팅을 어떻게 활용할까? 17
기업은 어떤 기준으로 스포츠 스폰서십을 평가할까? 26
기업은 스포츠 마케팅에 얼마나 돈을 쓸까? 33
02. 스포츠 마케팅 이해관계자간 역할의 차이 인식
스포츠 마케팅 관점에서 스포츠 산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 41
스폰서십 관점에서 스포츠 마케팅의 주요 이해관계자 46
광고주는 에이전시에 무엇을 기대할까? 56
03. 광고주가 기대하는 제안서의 구성
제안의 흐름 69
주요 스포츠 현황 77
스포츠 종목 비교 84
광고주 경쟁사의 스포츠 후원 현황 87
후보 종목 상세 분석 90
신흥 스포츠 소개 방법 95
팀 상세 정보 98
후원 권리 사항의 표현 104
전문가로서 에이전시의 의견 108
04. 에너지 낭비를 줄이는 제안의 요령
광고주의 마케팅 예산을 파악한다 116
광고주의 현재 스포츠 마케팅 포트폴리오와 향후 전략 방향을 이해한다 118
주기적으로 스포츠 마케팅 트렌드를 공유하면서 광고주의 동향을 파악한다 120
05. 부 록
파트너십 매니저는 누구이며, 무엇을 하는가? 124
글을 마무리하며… 127
참고문헌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