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글 | 왜 지금, 메타버스인가
1장. 현실 속 메타버스, 어디까지 왔을까?
새로운 우주, 메타버스
코로나 팬데믹이 이끈 메타버스 세상
싸이월드와 페이스북, 무엇이 달랐을까
메타버스가 바꾸어 갈 우리 사회
2장. 메타버스가 열어 가는 또 다른 세상
디지털 공간 속에 복사된 현실, 거울 세계
현실과 가상이 포개진 세계, 증강 현실
어디에도 없던 새로운 세계, 가상 현실
방탄소년단과 함께 춤출 수 있다면, 확장 현실
3장. 메타버스가 만드는 가상 경제와 새로운 기회
믿고 맡기는 기술, 블록체인
튼튼한 신뢰가 필요한 암호 화폐
암호 화페의 대항마, CBDC
또 하나의 뜨거운 이슈, NFT
닫는 글 | 메타버스가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들
부록_알아 두면 좋은 메타버스 세상의 용어들
“주저하지 말고 얼른 탑승해, 메타버스!”
메타버스가 시대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갑자기 찾아온 언택트 시대, 메타버스는 소통의 목마름을 해소하는 공간으로 급부상했다. 신문을 펼쳐도, TV 뉴스를 봐도 메타버스에 관한 기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고, 메타버스 세계가 가져올 변화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4차 산업 혁명을 이끌고 있는 메타버스(Metaverse는 1992년 닐 스티븐슨의 공상과학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이다. ‘초월한’, ‘넘어선’이란 뜻의 그리스어 Meta와 ‘세상’을 뜻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 세계를 뜻한다. 디지털 세계에 친숙한 청소년이라면 이미 메타버스 세계에 발을 담그고 있을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이 책은 다가올 미래의 주인공이 될 청소년을 위한 메타버스 세상 안내서이다. 메타버스 세계에서 아바타를 꾸미고, 놀이를 즐기고, 소통하는 것을 넘어, 메타버스 세상이 초래할 변화를 전망하고 우리 청소년들이 메타버스 세상의 주인공으로서 무엇을 고민하고 준비해야 할지 알려준다.
《메타버스 세상의 주인공들에게》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1장 ‘현실 속 메타버스, 어디까지 왔을까’에서는 메타버스란 어떤 것이고 어떻게 구현되는지, 얼마나 우리 주위에 성큼 다가와 있는지를 알려 준다. 2장 ‘메타버스가 열어 가는 또 다른 세상’에서는 거울 세계, 증강 현실(AR, 가상 현실(VR, 확장 현실(XR로 나누어 메타버스 세상이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를 전망한다. 마지막으로 3장 ‘메타버스가 만드는 가상 경제와 새로운 기회’는 4차 혁명 시대 메타버스와 함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블록체인을 비롯, 가상 경제의 핵심 키워드인 암호 화폐, CBDC, NFT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청소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알아 두면 좋은 메타버스 세상의 용어들’을 덧붙였다.
새로운 메타버스 세상의 주인공이 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