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제1부 몸
1장 응용문화기호학의 과제
1. 자기생산체계로서의 문화
2. 문화기호학의 정체성
3. ‘문화’개념의 흐름
4. 문화기호학의 연구영역
5. 문화기호학의 구상
2장 음식 연구의 이전사
1. 연구현황
2. ‘신화학’ 다시읽기
3. 생태학적 접근
4. 사회인류학적 접근
5. 판소리: 기호학의 보물창고
3장 음식기호학의 체계론
1. 기호학적 구상
2. 맛의 인지의미론
4장 표정의 기호학
1. 행태학
2. 표정
3. 눈썹
4. 기부키
5. 표정코드체계
5장 동작기호학
1. 만화에 대한 기호학적 관심
2. 만화의 기호학적 수단
3. 동작기호의 분석
4. 베를린 동작사전
5. 등장인물의 손동작
6. 명제에 대한 태도 표명
제2부 매체
6장 미디어폴리스
1. 미디어폴리스 유토피아?
2. 문화와 기억
3. 그리오에서 빌 게이츠 까지
4. 미디어폴리스와 텍스트과학
7장 브랜드 기호학
1. 브랜드 시대
2. 연구 현황
3. 브랜드 기호학의 핵심 개념
4. 사회체계이론과 브랜드 사회학
8장 국가 이미지
1. 관찰
2. 내용분석
3. 한국 매체에 반영된 한국의 상
4. 독일 매체에 반영된 한국의 상
5. 포지셔닝의 추이
9장 기내잡지
1. 체험사회의 텍스트
2. ‘잡지’의 발달사
3. 텍스트언어학적 범주로서의 잡지
4. 기내잡지의 구조
5. 기호학적 복잡계
제3부 공간
10장 기호학적 공해
1. 생태학적 고민
2. 공해의 문제상황
3. 과잉의 부작용
4. 기호학적 오염
11장 건축기호학
1. 건축화용론
2. 세미오시스 Ⅰ: 정주와 정낭
3. 세미오시스 Ⅱ: 궁정
4. 기둥의 성분분석
12장 창조도시
1. 공간주의적 전회
2. 소비사회
3. 제3장소
4. 전망과 과제
13장 베를린 슈프레보겐
1. 심상지도
2. 슈프레보겐의 변천사
3. 슈프레보겐의 재가치화
4. 전망과 과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