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조종사 되는 길, 조종사의 신상과 개인관리
제1절 미래의 조종사 / 제2절 우주조종사가 되는 길 / 제3절 정규 민간항공조종사가 되는 길 /
제4절 국내 조종사 양성학교/조종유학 / 제5절 조종사 신체검사 / 제6절 조종사 비행교육 소요 비용 /
제7절 조종사 취득 자격증 / 제8절 알고 싶은 조종사의 신상 및 관리 / 제9절 조종사 해외 취업
제2장 Civil Airline 항공기 기본 SYSTEM (1-항공기 주 Control System
제1절 Turbo Fan Engine / 제2절 Fuel System / 제3절 Electrical System / 제4절 여압과 Oxygen System /
제5절 Hydraulic/Landing Gear System / 제6절 자동비행장치(Auto Pilot System /
제7절 Flight Control System / 제8절 MCDU, FMA
제3장 Civil Airline 항공기 기본 SYSTEM (2-항공기 보조 System
제1절. Warning/Caution and Fire System / 제2절. Anti Ice System / 제3절. Radio Altimeter(RA /
제4절. GPWS(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 / 제5절. Windshear Detection Function /
제6절. Weather Radar / 제7절. TCAS(Traffic Collision Avoidance System / 제8절. Radio Communication
제9절. ACARS(Aircraft Communication Addressing and Reporting System/CPDLC/SATCOM
제4장 조종사의 비행 임무수행
제1절. 조종사 출퇴근 / 제2절. 조종사의 근무 시간과 휴식 시
비행은 창조가 아니라 모방이다.
비행은 절차나 기술을 새롭게 만드는 과정이 아닙니다.
비행은 기존에 잘 만들어져 있는 절차를 상세히 알고 좋은 비행기술을 흉내 내는 일입니다.
누가 빨리 흉내를 잘 내고 잘 따라하느냐 이것이 비행을 잘하느냐 못하느냐의 차이이기도 합니다.
최근 항공업계는 매년 승객이 10% 이상 증가하면서 고속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회 전 분야의 현실은 그렇게 녹록지 않습니다. 대학을 갓 졸업한 젊은 사람들이 취직하기가 매우 어려울뿐더러 입사하였다고 하더라도 만족할 만큼 보수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직장인이라면 꿈꿀만한 억대의 연봉을 받으며 스마트한 직업이 있다면 누구든지 도전하고 싶어 할 것입니다. 현직 민간항공사의 기장으로서 바로 그러한 직업 중의 하나가 민간항공조종사라고 감히 말할 수 있겠습니다.
본서는 미래에 조종사의 직업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 민간항공조종사가 되려면 어떠한 과정을 거치고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지, 그러기 위해서 비용은 얼마나 들고 필요한 자격증은 무엇이며 어떻게 취득하는지 등 민간항공조종사가 되려고 할 때 궁금한 여러 가지 사항을 제시하고 이해가 가도록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민간항공조종사가 된 후 어떻게 생활을 관리하여야 하며, 조종사가 받는 연봉.혜택.근무강도.해외 취업 방법 등을 상세히 소개하였습니다. 지망자뿐 아니라 기성 조종사에게도 현실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 민간항공사에서는 어떻게 비행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조종사가 비행단계별로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알기 쉽게 풀이하여 조종사들의 비행참고서가 되도록 하였습니다. 기성조종사라 할지라도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여러 가지 비행기법과 유의사항, 조종사들이 애로를 느끼고 있는 문제점과 그 해법, 그리고 비행용어에 대한 해석도 곁들였습니다. 숙달된 기장이라도 꼭 한 번은 정독해보고 자신의 비행철학에 대하여 재정립 해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