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스포츠 마케팅 4.0 : 4차 산업혁명 미래비전 (개정2판
저자 문개성
출판사 박영사(주
출판일 2022-01-20
정가 32,000원
ISBN 9791130314549
수량
머리말 iii

PART 01
스포츠 산업의 이해

CHAPTER 01 스포츠 산업의 정의 7
1. 체육과 스포츠 7
2. 스포츠 산업의 의미 9

CHAPTER 02 스포츠 산업의 분류 10
1. 스포츠산업특수분류 1.0 10
2. 스포츠산업특수분류 2.0 11
3. 스포츠산업특수분류 3.0 12

CHAPTER 03 스포츠 산업의 특성 19
1. 공간·입지 중시형 산업 19
2. 복합적인 산업분류 구조를 가진 산업 20
3. 시간 소비형 산업 20
4. 오락성이 중심 개념인 산업 21
5. 감동과 건강을 가져다주는 산업 21

CHAPTER 04 스포츠 산업의 중요성 22
1. 고부가가치 산업 22
2. 무한한 성장 잠재력이 있는 산업 23
3. 미디어적 가치가 있는 산업 23
4. 국민복지에 기여하는 산업 24

CHAPTER 05 스포츠 산업 현황 26
1. 국내 스포츠 산업의 현황 26
2. 해외 스포츠 산업의 현황 30

CHAPTER 06 스포츠산업진흥법 34
1. 스포츠산업진흥법의 취지 34
2. 스포츠산업진흥법의 내용 35
3. 스포츠산업진흥법 전부개정의 의미 42
PART 02
스포츠 마케팅의 이해

CHAPTER 01 스포츠 시장 55
1. 스포츠 마케팅의 시작 55
2. 시장의 변화 57

CHAPTER 02 스포츠 마케팅의 요소 63
1. 스포츠 마케팅의 필수요소 63
2. 스포츠 마케팅의 속성 67

CHAPTER 03 스포츠 마케팅의 구조 69
1. 스포츠의 마케팅 69
2.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 71

CHAPTER 04 환경 분석 73
1. PEST 분석 73
2. SWOT 분석 74

CHAPTER 05 표적 마케팅 78
1. 마케팅 경영관리 5단계 78
2. 세분화 86
3. 표적화 91
4. 위치화 92

PART 03
스포츠 소비자의 충성도와 관여도

CHAPTER 01 스포츠 소비자 109
1. 참여형태에 따
○초판

이 책이 나오기까지

지구상 가장 많은 사람들이 애독하는 경전인 공자의 ‘논어’ 첫 구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학이시습지(學而時習之” 즉 배움(學과 실천(習은 반드시 때(時가 있습니다. 존경해 마지않는 도올(禱? 선생님의 해석입니다. 제 자신이 항상 많이 부족하다고 느끼지만, 스스로 그 때를 잘 맞추고자 구상을 하고 집필했습니다. 스포츠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분, 혁신적 기술 환경 속에 스포츠 마케팅의 변화를 느끼는 분, 스포츠경영관리사 국가자격증을 공부하는 분, 대학에서 전공을 공부하는 학생 등 많은 분들에게 그 때를 맞추는 데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책의 구성

스포츠 산업에 대해선 국내 기준을 따랐습니다. 스포츠 산업에 대한 이론, 분류, 특성 등 주요내용은 정부부처가 발간한 체육백서, 스포츠산업백서, 스포츠산업실태조사 보고서를 참조했습니다.

본문을 기술할 때에는 중요한 이론적 배경에 한해 primary source를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포함시켰습니다. 첫 학술인용은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영문 저자명을 한글로 병행 표기했고, 이후 인용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스타일을 준용하여 영문 표기(성, 이름 이니셜를 했습니다. 또한 전공서적의 본질을 훼손시키지 않고자 일반적 발췌 내용은 참고문헌에만 표기했습니다.

본문의 앞과 뒤엔 미션과 이슈를 넣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미래의 상상력을 불어넣고자 했습니다. 사진과 이미지는 저작권에 저촉되지 않는 자료만을 사용하고자 구글(Google의 재사용 가능(labeled for reuse 이미지를 주로 사용했습니다.

인간 삶의 양식을 새로운 차원에서 고민하고, 향유할 수 있게 했던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 1928~2016와 스티브 잡스(Steve Jobs, 1955~2011는 학문적, 실무적인 분야의 많은 화두를 남기고 몇 년 전 타계했습니다. 그들을 통해 많은 사람들은 앞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