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서프러제트 : 세상을 바꾼 여성 참정권 운동가들, 2020년 볼로냐 라가치상 논픽션 수상 (양장
저자 데이비드 로버츠
출판사 대교북스주니어(대교
출판일 2021-01-25
정가 22,000원
ISBN 9788939571778
수량
*볼로냐 심사평
세심하게 연구하여 우아하게 표현한 그림, 명랑한 서술과 친절한 설명으로 어린이 독자를 영국의 여성 참정권 운동 속으로 빠져들게 한다.
유머를 놓치지 않고, 경쾌한 분위기로 역사적 사건을 담아냈다.

일상 속 불평등과 차별에 맞설 용기를 주는 역사책 어떤 어려움 앞에서도 용기와 끈기, 유쾌함을 잃지 않았던 여성 참정권 운동가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공주부터 과학자, 상점 주인, 공장 노동자, 하인까지 여성의 투표할 권리와 평등한 시민권을 위한 싸움에 다양한 여성들이 모였습니다. 청원서를 준비하고 의원들에게 법안을 논의할 것을 요구하는 평화로운 방식에 지친 여성들은 유리창을 깨거나 우체통에 불을 지르는 등 폭력적으로 시위하기도 했지요. 그러다 감옥에 갇히고 단식 투쟁을 하다 쇠약해져 목숨을 잃기도 했고요. 하지만 재미있고 유쾌한 방식으로 목소리를 내기도 했답니다. 여성 투표권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화려하고 볼거리가 많은 가장행렬과 퍼레이드를 하고, ‘여성에게 투표권을!’이라고 적힌 비행기구를 타고 런던 하늘을 날아다니며 전단지를 뿌리고, 트로이 목마 이야기처럼 가구 운반차 안에 몰래 숨어 들어갔다가 국회 의사당으로 뛰어들어 “여성에게 투표권을!”하고 외치기도 했지요.

우리는 이렇게 누군가 오랜 시간 손가락질 받으며 목숨 걸고 싸워서 이뤄 낸 소중한 일상을 살고 있습니다. 지금은 전 세계 대부분의 여성이 일정한 나이가 되면 성별과 재산, 지위에 상관없이 투표를 할 수 있지요. 하지만 여전히 우리는 살면서 여성이라는 이유로 불평등과 차별을 경험하고 남자는 이래야 하고 여자는 저래야 한다는 고정된 성 역할을 강요받기도 합니다. 우리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는 한계와 장벽을 천천히 없애고 있는 중이지요. 여성은 나약하지 않고, 양성평등은 모두에게 이로운 일이라고 믿었던 서프러제트처럼 말이에요. 그렇기에 100여 년 전 지구 반대편에서 살았던 여성 참정권 운동가들의 이야기는 그저 먼 이야기가 아니라 지금 우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