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묘에 가기 전에
한눈에 보는 종묘
조선의 얼을 찾아가는 길-외대문에서 전사청까지
종묘의 소박한 정문, 외대문
세계문화유산, 종묘
종묘를 바라보는 곳, 망묘루
종묘에 모셔진 공민왕 신당
제사의 예물을 보관하는 곳, 향대청
왕과 세자의 제사 준비, 재궁
제례를 준비하는 곳, 전사청
왕의 영혼이 머문 사당-정전에서 영녕전까지
불천위를 모신 곳, 정전
신하들의 넋을 위로하며, 공신당
웅장한 건축물 정전
신주가 모셔진 내부, 신실
제례악을 준비하는 곳, 악공청
종묘의 별묘, 영녕전
종묘를 병풍처럼 둘러싼 숲
종묘는 왜 소중한 문화유산일까?
종묘 주변 돌아보기
나는 종묘 박사
홍보 포스터 만들기
정답
부록 : 숙제를 돕는 사진
시리즈 구성
<신나는 교과 체험학습> 시리즈는 기획 단계에서 초등학교 전 교과 과정을 철저하게 분석해 체험학습 장소를 선별했고, 서울시 교육청에서 지정한 체험학습 장소를 적극 반영했다. 또한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 현장 체험학습 강사, 학계의 권위 있는 연구자 등 전문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저자로 참여했다. 이 시리즈는 2008년 총 100권으로 처음 발간되었으며, 이번에 꾸준히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던 70권을 선별했다.
각 권별 특징
첫째, 철저한 사전 준비!
각 권마다 체험학습 현장에 가기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을 실었다. 현장 정보, 현장에서 주의할 점, 교통편, 약도 등을 상세히 실어서 체험학습 시 사전 계획을 꼼꼼히 세울 수 있다.
둘째, 보고서 작성을 도와주는 ‘사후활동 보고서’ 예시!
체험학습을 다녀온 뒤 가장 큰 고민은 바로 학교에 제출해야 하는 ‘사후활동 보고서’이다. <신나는 교과 체험학습> 시리즈에는 각 권마다 사후활동 보고서가 실려 있다. 역사 신문, 역사 유물 만들기, 역사 유물 소개하기, 가상 인터뷰, 생태 보고서 등 사후활동 보고서를 다양한 형식으로 실어 놓았다. 각 권마다 체험학습 장소의 특징을 살린 보고서는 현장에서 본 내용을 되새겨 보며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신나는 교과 체험학습> 시리즈는 체험학습에 대한 계획을 스스로 세우고, 현장에서 직접 비교해 보며, 체험학습 후에 자신만의 글을 정리해 보는 일련의 과정을 종합적으로 제시하는 훌륭한 안내자가 될 것입니다.”
- 유인종(전 서울특별시 교육감
“나는 오늘 또 하나의 세상에 들어갔다 왔다. 다음엔 또 어떤 세상의 문을 열고 들어가게 될까?”
- 현장 체험학습을 마치고 쓴 한 초등학생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