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글
프롤로그_ 변화의 시대, 전략실행의 ‘균형’을 생각하다
책의 구성
용어 이해
PART 1 전략과 실행의 간극을 이해하라
01 왜 전략을 실행하기 어려운가
1.1 전략은 의도한 대로 실행되지 않을까
1.2 전략을 실행하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1.3 전략과 실행에는 간극이 존재한다
1.4 비즈니스 역동성의 증가, 새로운 매개체를 요구하다
전략실행 칼럼 천재적 계획가의 판단 착오, 세키가하라 전투 이야기
02 전략과 실행의 간극을 이해하라
2.1 전략, 그 다양함의 이해가 시작이다
2.2 실행은 체계적인 시스템이다
2.3 간극은 제거가 아닌 관리의 대상이다
2.4 전략실행의 본질을 생각하다
전략실행 칼럼 로마의 전략실행력은 로마 가도에서 나왔다
전략실행 칼럼 나폴레옹의 전략적 직관
PART 2 전략과 실행의 간극을 줄여라
03 전략과 실행의 간극 줄이기 노력들
3.1 전략 관점의 노력
3.2 운영 관점의 노력
3.3 새로운 매개체에 요구되는 조건
전략실행 칼럼 SCM 강자 ‘델’의 몰락
04 새로운 매개체를 위한 탐색
4.1 전략적 성과는 ‘축적 과정’이 필요하다
4.2 실행에는 ‘리듬’이 중요하다
4.3 전략실행의 중심은 ‘공급망’이다
4.4 균형 잡힌 전략실행이 ‘좋은 리듬’을 만든다
전략실행 칼럼 제약이론, 리듬의 중요성을 말하다
전략실행 칼럼 수직-수평적 정렬의 개념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05 새로운 매개체를 체계화하라
5.1 균형 잡힌 실행리듬은 ‘가치의 결합’이다
5.2 균형 잡힌 실행리듬의 이미지를 이해하라
5.3 프레임워크를 통해 활용하라
5.4 새로운 매개체의 유용성을 생각하다
전략실행 칼럼 한국 LCD TV, 세계를 정복하다
PART 3 프레임 너머로 시야를 확장하라
06 한계의 이해, 새로운 전진을 위한 시작
6.1 모든 상황에 완벽한 모델은 없다
6.2 그럼에도 전략을 배워야 한다
전략실행 칼럼 ‘단순
변화의 시대, 전락실행의 ‘균형을 생각하다!
컨설팅 경험과 인문학적 통찰을 기반으로 저술한 전략실행의 총체적 담론!
전략실행에 대해 포괄적으로 다루는 도서는 많지 않다. 대신 특정 기업의 사례만을 정리한 도서만이 있을 뿐이다. 그러나 역동적인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특정 기업의 사례만을 따라가는 것은 리스크가 크고 한계 역시도 뚜렷하다.
특정 기업의 사례는 각 회사에 알맞은 대안을 제시할 수 없는바, 각자의 전략 수립과 실행이 필요하다. 랄프 쇼이스는 유동적인 전략실행 적용 이론을 묶어 ‘동적 전략(Dynamic strategy’으로 분류하였다. 동적 전략의 핵심은 새로운 전략적 사고와 유동적이며 꾸준한 학습이다.
『전략실행 프레임』은 랄프 쇼이스의 이론에 근거하여 전략과 실행을 구조화하고 각 회사만의 ‘프레임’ 설정에 주목한다. 그로써 전략과 실행의 간극을 줄이고 전략에 맞는 ‘균형 잡힌 실행리듬’을 통해 안정적인 전략실행을 가능케 한다. 또한, 장마다 전략실행 칼럼을 실어 실제로 있었던 사건들을 사례로 들어 전략실행을 제대로 했을 때와 그렇지 못했을 때의 결과도 상세히 보여준다.
물론 직접적인 해결책은 각자 스스로가 헤쳐나가야 한다. 그러나 큰 틀을 정리해준다는 면에서, 『전략실행 프레임』은 저자들의 컨설팅 경험과 인문학적 통찰로 전략실행의 본질을 체계적으로 서술하여 전략실행에 있어 매우 유용하다 할 수 있다.
이 같은 접근은 지금까지 전략실행에 있어 많은 실패와 고민을 경험한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며, 특히 경영현장에서 직접 전략실행을 관리하는 경영자들에게 더욱 필요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도서의 내용과 그들의 기존 경험이 시너지를 이루어 낸다면 장래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