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禪, 발가숭이 어록 자서自序
프롤로그_ 뭘, 보고 계시는지요
제 1 화 ? 염화시중 미미소 拈花示衆 微微笑
제 2 화 ?달마의 ‘크고 넓어 범?성이 없다’ 達磨廓然無聖
제 3 화 ?선문의 사구게 禪門 四句偈
제 4 화 ?약산의 푸른 하늘엔 구름 병속엔 물 雲在靑天水在甁
제 5 화 ?부처를 태운 단하 丹霞燒佛
제 6 화 ?조주고불 趙州古佛
제 7 화 ?영운의 복사꽃 한 번 보고 난 뒤에 一見桃花後
제 8 화 ?남전, 고양이 목을 베다 南泉斬猫
제 9 화 ?조주의 구순피선 趙州口脣皮禪
제10화 ?마조, 벽돌 갈아 거울을 만들다 磨?成鏡
제11화 ?소를 타고 소를 찾네 騎牛覓牛
제12화 ?방 거사의 물 긷고 땔감 나르는 일 運水及搬柴
제13화 ?임제의 이르는 곳마다 주인이 되라 臨濟隨處作主
제14화 ?혜능의 본래무일물 慧能本來無一物
제15화 ?천황의 뿌리도 포기도 없는 사람은 밥이 생명이다 人無根株 以食爲命
제16화 ?서산, 머리 희어도 마음은 희지 않는 것 西山髮白心非白
제17화 ?임제의 지위 없는 참사람 無爲眞人
제18화 ?청풍이 태고로부터 불어오네 淸風吹太古
제19화 ?운문의 개먹이나 줄걸 雲門狗子喫却
제20화 ?경허의 고삐 뚫을 구멍 없다는 소리 듣고 鏡虛聞人語無鼻孔
제21화 ?남악의 한 물건이라 해도 맞지 않다 說似一物卽不中
제22화 ?무착의 전삼삼 후삼삼 / 낙수록 前三三與後三三
제23화 ?소 찾는 노래 尋牛頌
제24화 ?한국의 ‘소 찾는 노래 1’ 韓國尋牛頌 一
제25화 ?한국의 ‘소 찾는 노래 2’ 韓國尋牛頌 二
제26화 ?현각의 체달한 즉 남이 없고 玄覺體卽無生
제27화 ?운문과 법안종의 종조들-용담?덕산?설봉 雲門與法眼宗宗祖
제28화 ?임제의 사료간과 삼현 삼요 삼구 四料簡與三玄三要三句<
선이란 무엇이고,
선시란 무엇인가
‘선(禪’이란 석가세존(석가모니에서부터 이어져 온 인류의 정신 유산 중 가장 미묘한 작용 중 하나이다. 이는 고행과 수련을 통해 깨달음을 얻고자 한 구도에서 비롯되었지만, 지금은 불교의 세 가지 배움 가운데 하나인 정(定에 해당한다. 이때의 ‘정’은 ‘생각을 고요에 들게 한다’, ‘생각을 닦는다’는 의미로, 지금까지 불교의 중요한 가치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선시’의 어원은 산스크리트어 ‘gata’인데 이후 의역되어 ‘불전 가운데 운문으로 된 시’를 일컫는다.
선시의 기원은 불교의 ‘본래무일물(本來無一物’로부터 거슬러 올라간다. 그 이후 많은 선사들이 그 자신의 깨달음을 시적으로 표현해 왔는데, 이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수행하며 체득된 오도의 경지를 표현한 선시를 통해 미혹한 중생들을 깨닫게 하기 위해 노력했다.
저자는 한국에 현대선시를 정착시키기 위해 애쓴 시인이자, 학자, 선사이다. ??禪 , 발가숭이 어록??에서 그는 현대선시의 중심적인 사상을 가지고, 선과 선시를 체계적으로 조명하고 현대선시가 나아갈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저자가 ??현대시학??에 7년 동안 연재한 ?송준영의 선시 살펴 읽기, 발가숭이 어록?을 모은 것이다. 기존에 중구난방으로 구전되어 온 선시들을 모으고 연구한 결집체로 선과 선시를 공부하는 학자들에게 학술적인 도움을 주는 체계적인 선시이론을 펼쳐 보인다. 이 책은 총 54화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선시의 기원에서부터 중국 선시를 거쳐 한국에 선시에 이르기까지를 모두 망라하고 있다.
석가모니로부터
77대 선사인 저자로 이어지는 선시의 계보
?프롤로그?에는 본격적인 선사들과 선시 소개에 앞서 ‘선’과 ‘선시’에 대한 이론을 대담 형식으로 풀어 담았다. 여기서는 선시의 적기수사법을 알아보고, 선시와 현대 서정시의 차이점, 선학의 연구와 선수행자와 차이점에 대하여 묻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