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도입 · 3
1.1 디지털 플랫폼의 새로운 점은 무엇인가? 4
1.1.1 디지털화?5
1.1.2 이동성?7
1.1.3 데이터화와 인공지능?8
1.2 디지털 플랫폼의 정의 10
1.3 플랫폼의 결과들 12
1.3.1 기술 및 사회적 변화?13
1.3.2 사회 질서에 대한 도전들?15
1.4 책의 구성 18
02 디지털 플랫폼 기원과 참신성 · 23
2.1 도입 23
2.2 급진적인 혁신으로서의 디지털 플랫폼 24
2.2.1 공고한 연결성?25
2.2.2 공통의 웹 기준?25
2.3 공개와 상업성의 가상화 26
2.3.1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 과정?27
2.3.2 전자상거래와 온라인 판매?29
2.3.3 온라인 검색과 색인?29
2.4 디지털 플랫폼의 작업 정의 31
2.5 디지털 플랫폼 요소 검토 34
2.5.1 사용자가 바라는 콘텐츠?34
2.5.2 플랫폼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35
2.5.3 저장, 유지와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의 이용?40
2.5.4 보조서비스의 제공?42
2.6 디지털 플랫폼, 규범과 가치 43
2.7 결론 46
03 플랫폼의 경제분석 · 51
3.1 도입 51
3.2 신고전파 경제분석 52
3.2.1 다측 시장의 경제학?55
3.2.2 규모의 경제 결과들?58
3.2.3 자연 독점 주장과 반대 주장?59
3.2.4 미디어 산업?63
3.2.5 전자상거래?64
3.2.6 신고전파 경제분석의 한계?65
3.3 제도학파 경제분석 67
3.4 비판적 정치경제학 분석 71
3.5 결론 74
04 기술과 데이터화 실행 · 79
4.1 도입 79
4.2 왜 인공지능은 플랫폼과 관련되는가? 80
4.2.1 인공지능 예측은 믿을 만한가??85
4.2.2 인공지능 “무기 경쟁”이 존재하는가??87
4.3 플랫폼 기반 인공지능은 인간을 밀어낼 것인가? 89
4.4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