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강 미술치료의 이해
1. 미술치료의 개념
2. 미술치료의 목적
3. 미술치료의 장점
4. 미술치료의 역사
2강 정신분석이론에 기초한 미술치료
1. 정신분석학의 이해
2. 주요개념
3. 정신분석적 접근에 의한 미술치료
3강 분석심리이론에 기초한 미술치료
1. 분석심리학의 이해
2. 주요개념
3. 분석심리학적 접근에 의한 미술치료
4강 인간중심이론에 기초한 미술치료
1. 인간중심 상담의 이해
2. 주요개념
3. 인간중심적 접근에 의한 미술치료
5강 발달심리
1. 발달의 정의
2. 주요이론
6강 게슈탈트(Gestalt 치료에 기초한 미술치료
1. 주요학자의 생애와 업적
2. 주요개념
3. 게슈탈트적 접근에 의한 미술치료
7강 대상관계이론에 기초한 미술치료
1. 주요학자의 생애와 업적
2. 주요개념
3. 대상관계 이론적 접근에 의한 미술치료
8강 인지행동 치료이론에 기초한 미술치료
1. 인지행동치료의 이해
2. 주요개념
3. 인지행동치료적 접근에 의한 미술치료
9강 미술치료사의 자질과 역할
1. 미술치료사의 자질
2. 미술치료사의 역할
3. 집단 미술치료에서의 치료사 역할
10강 투사적 검사의 이해
1. 투사적 검사의 정의
2. 투사적 검사의 장단점
3. 투사적 검사의 종류
4. 투사적 그림검사의 이해
11강 투사적 그림 검사의 사례
1. HTP 진단표의 이해
2. 사례 A 아동 6세, 남 - 애정결핍
3. 사례 B 아동 11세, 남 - 불안, 대인관계 부적응
4. 사례 C 아동 13세, 여 - 애착, 불안
5. 사례 D 아동 13세, 남 - ADHD, 공격성
6. 사례 E 청소년 17세, 여 - 불안, 진로, 무기력
7. 사례 F 청소년 19세, 남(지적장애 - 분노
8. 사례 G 청소년 19세, 남 - 게임 과몰입
12강 만다라
1. 만다라(Mandala의 정의
2. 만다라의 의미
3. 만다라의 존재와 상
● 책 속으로
대표적으로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한 나움버그와 크레이머에 의해서 미술치료가 새로운 영역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나움버그는 무의식에서 표현된 상징성과 그림을 그리는 과정, 그리고 그림과의 대화를 중요시했다. 화가이며 교육자인 크레이머는 미술치료에서 미술의 입장과 교육적 관점을 중시하였고, 프로이트의 승화이론에 입각하여 미술이 방어기제를 분출하여 승화로 이끄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했다.
(23쪽
난화는 반드시 이야기가 있는데, 의미가 없이 그냥 말로 쏟아내는 이야기나 혹은 사건이나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도 아이들은 난화를 통해서 표현한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그림을 그린 후에는 아이들의 설명을 듣는 것은 필수사항이다. 아이는 자신의 이야기를 매번 다르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아이들이 변덕이 심해서가 아니라 난화를 그리는 시기의 아이들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논리력이 부족하여 그때그때마다 상황에 대한 표현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44쪽
찰흙을 이용하여 내적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도록 하는 작업은 내면의 불안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찰흙을 뭉쳐서 던지거나, 자신의 부정적 모습에 대한 상징조형을 만들고 부수는 과정을 겪으면서 내적인 카타르시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비워지고, 다듬어진 공간에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것과 이상적인 자신을 만들어 나가기 위하여 채워 나가야 할 것들을 담을 수 있게 되는 활동이다.
(99쪽
11세 정도가 되면 사물에 대한 정확한 표현이 일반적이지만 어항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어항경계를 벗어난 어지러운 색칠과 가족 구성원과 대치하는 모습의 불분명한 표상이 아동의 심리상태를 말해준다. 아동이 생각할 때 동생은 아마도 이 가정에서는 왕인가 보다. 동생 물고기의 위치가 최상위인걸 보면 내담자는 동생과의 사이도 좋지 않은 것 같다.
(172쪽
미술치료를 통해서 우울장애 환자들의 내적 세계에 들어가는 것은 의미의 발달이 일어날 수 있는 지지적인 환경의 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