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미술교육의 이해
Chapter 01 미술교육과 교육론
01 미술교육의 필요성
02 미술교육이론의 특성
Chapter 02 미술교육의 역사
01 미술교육의 역사
1. 서양에서 미술교육의 기원
2. 산업혁명과 미술교육
02 현대 미술교육의 역사
1. 표현기능중심 미술교육
2. 창의성중심 미술교육
3. 낭만주의적 교육관에 근거한 개별 학자의 이론
4. 이해중심 미술교육
5. Neo-DBAE
6. 시각문화 미술교육(VCAE
7. 다문화 미술교육
8. 구성주의와 미술
9. 다중지능이론 - 아트프로펠
10. 감성지능과 미술교육
11. 뇌 과학과 미술교육
12. 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교육
Chapter 03 사회 참여 미술교육
1. 동시대 미술에 나타난 사회 참여 양상
2. 사회 참여 미술교육의 이론적 토대
Chapter 04 미술교육 발달 이론
01 어린이 미술표현 및 감상 발달
1. 로웬펠드의 발달단계와 주요 특징
2. 버트의 발달단계
3. 디 프란체스코의 미술표현의 발달단계
4. 게이츠켈, 후르비츠, 데이의 미술표현 발달단계
5. 루켄스의 감상능력 발달단계
6. 파슨스의 발달단계
7. 미술표현의 유형
8. 가드너의 미적 발달체계
02 어린이 미술을 보는 여러 가지 관점
1. 일반적으로 보는 관점
2. 심리학적 구분 관점
Chapter 05 박물관·미술관 교육이론
1. 박물관·미술관 교육의 원리
2. 박물관 교육이론
3. 감상지도와 미술관 교육
Chapter 06 미술비평이론
01 비평 교육과 수용미학
02 미술비평의 유형(1
03 미술비평의 유형(2
04 하르트만의 예술작품의 존재구조
05 수용미학
06 우리나라의 미술교육
Part 02 교육과정(Curriculum
01 우리나라 미술과 교육과정의 변천
1. 2007년 미술과 내용 체계 부분 수정
2. 2009년 개정 교육과정
3. 교육과정 변천
02 교수·학습 방법
1. 미술과의 교수·학
중등교사임용시험 제도는 서술형에서 선택형으로, 다시 서술형으로 매년 조금씩 개정되어 가면서 점점 미술교과 지식의 전문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본 교재는 현행 중등교사임용시험 제도와 기출문제 경향을 최대한 반영하였으며 주요 도서와 사전, 논문 등의 핵심 내용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이에 수험생들은 여러 권의 참고도서를 보지 않아도 중등교사임용시험이 요구하는 바를 명료하게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본 교재를 통해 공부하는 수험생들의 교원임용시험 합격과 교사로서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