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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스필버그의 말 : 영화적 상상력에 휴머니즘을 녹여낸 거장, 일생의 인터뷰 (양장
저자 스티븐스필버그
출판사 마음산책
출판일 2022-01-10
정가 25,000원
ISBN 9788960907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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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_레스터 D. 프리드먼

끊임없는 시작의 여정
새들의 시각에서 바라본 소우주
프라이멀 스크림
행간의 빈틈을 채우는 일
마치 여름방학 계획표처럼
내 안의 나를 가두며
25개의 배지, 25개의 모험
우리가 잊지 않도록
침대에서 일어나 곤경 속으로
또 다른 생명들의 세계
현실 자체가 엉성하기 때문이죠
영원할 청년의 모험들
감독은 자신의 공포를 이용해야만 해요
무기보다 큰 대화의 목소리로
결코 간단해서는 안 되는 대답들
현실이 뿜어내는 그 모든 파동들로부터
나는 사과와 오렌지를 비교하지 않았어요
영화로 탐험한 내면의 기억
변하거나 변하지 않는 방식으로
어느 세계를 선택할 것인가
고친 뒤에도 남아 있는 장면

옮긴이의 말
연보
필모그래피
찾아보기
우리를 기쁘게 하거나, 분노하게 하거나,
영화로 탐험하는 현실의 파동들
어린 시절, 가짜 콧수염을 붙이고 군복을 입거나 혹은 괴물로 분장한 아이들과 함께 영화를 만들던 스필버그는 오직 ‘홈 무비(home movie, 자가 제작 영화’ 제작만이 탈출구였다고 말한다. 그가 속해 있던 보이스카우트의 친구들에게 처음 만든 영화를 보여주었을 때, 그들은 박수를 치면서 즐거워했다. 그리고 이 첫 시사회의 경험은 이후로도 스필버그로 하여금 사람들을 기쁘게 하는 영화를 만들고 싶게 했다. 그는 사람들에게 바다에 대한 도전 정신을 불어넣거나(<죠스>, 사랑스러운 외계인을 상상하게 하고(<이티>, 실제로는 떠나본 적 없는 모험을 기억 속에 각인시키며(‘인디아나 존스’ ‘쥬라기 공원’, 우리의 유년을 기쁨으로 물들였다.
상업영화, 주로 오락영화에서 두각을 보이던 그의 영화 인생에 큰 변화가 일어나게 된 것은 <쉰들러 리스트>를 제작하고부터였다. 그는 이 영화를 만들면서 역사적 사실을 얼마나 진실하게 전달할지에 초점을 맞춰, ‘조금이라도 오락 같다는’ 인상을 주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그 예로 그는 즐겨 사용하던 크레인 촬영, 줌렌즈 등의 기술들을 버렸으며, 컬러를 제거하고 흑백영화의 솔직함을 드러냈다. “기교와 때깔 면에서 내게 어느 정도 명성을 안겨준 상업적인 기술들에 기대기에는 이야기의 진실성이 너무도 중요했어요.”
영화는 스크린 바깥에도 또한 영향을 미쳤는데, 이 영화를 만들면서 그는 자신의 유대인 정체성과 진정으로 대면할 수 있었다. 실제로 <쉰들러 리스트>가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한 다음 해에 스필버그는 홀로코스트 생존자들의 이야기를 영상으로 기록하기 위해 쇼아재단을 설립하기도 했다(현재 재단은 스필버그가 명예학위를 받기도 한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와 협력해 홀로코스트 역사를 연구하고 가르친다. 이어 노르망디상륙작전을 다룬 <라이언 일병 구하기>, 1972년 뮌헨올림픽 도중 일어난 팔레스타인-이스라엘 인질 사건을 그린 <뮌헨> 등의 역사적 사실을 섬세하게 포착한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