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으로
기업이 영리 목적에만 치우치지 않고 개인과 사회의 행복을 추구하는 경영을 한다면 개인은 행복하고 사회는 풍요로워져서 더 이상 전쟁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입니다. 드러커는 그의 생각을 수많은 저서를 통해 표출하면서 현대 경영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습니다.
피터 드러커의 저서를 관통하는 하나의 주제는 ‘사람’입니다. 그는 ‘경영이란 사람과 관련한 일’이라고 명확히 지적합니다. 유대인인 드러커가 홀로코스트를 목격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긴 것이 ‘인간의 존엄’이었기 때문입니다.
피터 드러커는 단순한 경영 컨설턴트가 아니라 경제·경영에서 인감의 존엄을 어떻게 실현해 낼 것인지를 생각한 진정한 리더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20세기 가장 위대한 경영의 아버지라고 불리게 된 것입니다. _ 10쪽, “서문”
우리는 언제 일하는 보람을 느낄까요? 누군가로부터 감사를 받을 때 아닐까요? 급여나 대우를 동기 부여로 삼는 경우, 그 조건이 나빠지면 구성원은 헌신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자사 상품·서비스를 애용해 주는 고객을 위한다는 ‘고상한 동기’를 가진 구성원은 오랫동안 함께 헌신해 줍니다.
고객을 동기 부여의 원천으로 삼는 조직은 다른 조직을 이길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므로 동기 부여가 필요한 구성원에게는 고객과 소통하고 고객의 마음을 알 수 있도록 고객과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_ 47쪽, “원칙1_ 고객 지향의 원칙”
폐기하는 일에도 노력이 필요합니다. 의도적 폐기를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폐기회의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폐기회의는 한 달에 한 번, 여덟 명 정도의 구성원이 적당합니다. 사내에 필요 없어진 서류, 제도, 거래가 없는 고객, 오래된 사고방식 등 진부해진 것들을 가져와 폐기 여부를 결정합니다. 폐기가 결정된 것은 일정 기간 방치해 두고, 특별한 지장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한 후 최종적으로 폐기합니다.
혁신은 폐기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조직도 마찬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