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인간
003 _ 敎 (가르칠 교
004 _ 女 (여자 녀
005 _ 大 (큰 대
006 _ 母 (어미 모
007 _ 父 (아비 부
008 _ 北 (북녘 북
009 _ 先 (먼저 선
010 _ 人 (사람 인
011 _ 長 (길 장
012 _ 寸 (마디 촌
013 _ 學 (배울 학
014 _ 兄 (맏 형
2부
017 _ 校 (학교 교
018 _ 東 (동녘 동
019 _ 木 (나무 목
020 _ 山 (산 산
021 _ 生 (날 생
022 _ 西 (서녘 서
023 _ 水 (물 수
024 _ 月 (달 월
025 _ 日 (날 일
026 _ 土 (흙 토
027 _ 韓 (나라 한
028 _ 火 (불 화
3부 생활
031 _ 九 (아홉 구
032 _ 國 (나라 국
033 _ 軍 (군사 군
034 _ 金 (쇠 금
035 _ 南 (남녘 남
036 _ 年 (해 년
037 _ 萬 (일만 만
038 _ 門 (문 문
039 _ 民 (백성 민
040 _ 白 (흰 백
041 _ 四 (넉 사
042 _ 三 (석 삼
043 _ 小 (적을 소
044 _ 室 (집 실
045 _ 十 (열 십
046 _ 五 (다섯 오
047 _ 王 (임금 왕
048 _ 外 (밖 외
049 _ 六 (여섯 육
050 _ 二 (두 이
051 _ 一 (한 일
052 _ 弟 (아우 제
053 _ 中 (가운데 중
054 _ 靑 (푸를 청
055 _ 七 (일곱 칠
056 _ 八 (여덟 팔
책의 구성
(1 표제자 (2 어원해설 (3 관련 이미지 (4 고문자 자형해설 (5 한자의 활용과 쓰기연습의 순서로 구성되어있다.
어원해설은 감수를 담당한 하영삼교수의 <한자어원사전>에 기초했고, 이미지는 한자의 어원에 맞게 새로 그렸다.
한자의 예시 및 설명:
(1 아버지 부(父는 원시수렵시절 돌도끼를 든 모습을, 어머니 모(母는 유방을 강조하여 양육을 강조한다.
(2 學(배울 학은 부모(父母에 비해 복잡하고 어려운 글자로 보이지만, 어원을 보면 집에서 아이가 두 손으로 매듭짓는 법을 배우는 모습이 나타난다. 문자가 생기기 전, 옛사람들은 매듭의 모양으로 간단한 소통을 했다. 그래서 매듭짓는 법을 배우는 것은 오늘날 한글의 가나다라, 즉 자음과 모음을 배우는 것에 해당한다.
(3 進(나아갈 진은 ‘새’를 뜻하는 추(?와 ‘가다’는 뜻의 착(?이 더해져 ‘앞으로 나아가다’는 뜻이 되었다. 비둘기나 참새와 같이 새는 대부분 앞으로만 갈 수 있지 뒤로 갈 수는 없다. 타조와 같은 예외적인 새를 제외한다면, 대부분의 새는 빨리 달리지 못하고, 한걸음씩 폴짝 폴짝 뛰며 앞으로 간다. 그래서 진보(進步란 땅위를 걷는 새처럼, 느리더라도 뒷걸음치지 않고, 한걸음 한걸음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