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그림책 급수한자 6급 - 경성대학교 한국한자연구소 교양총서 4
저자 김화영
출판사 도서출판3
출판일 2021-12-07
정가 21,000원
ISBN 9791187746614
수량
제1부 인간.
003 _ 各 (각각 각
004 _ 感 (느낄 감
005 _ 計 (꾀 계
006 _ 古 (옛 고
007 _ 共 (함께 공
008 _ 光 (빛 광
009 _ 交 (사귈 교
010 _ 近 (가까울 근
011 _ 今 (이제 금
012 _ 急 (급할 급
013 _ 待 (기다릴 대
014 _ 對 (대답할 대
015 _ 代 (대신할 대
016 _ 讀 (읽을 독
017 _ 頭 (머리 두
018 _ 例 (법식 례
019 _ 路 (길 로
020 _ 目 (눈 목
021 _ 聞 (들을 문
022 _ 反 (되돌릴 반
023 _ 發 (쏠 발
024 _ 放 (놓을 방
025 _ 病 (병 병
026 _ 服 (옷 복
027 _ 使 (부릴 사
028 _ 死 (죽을 사
029 _ 書 (글 서
030 _ 省 (살필 성
031 _ 速 (빠를 속
032 _ 孫 (손자 손
033 _ 術 (꾀 술
034 _ 始 (처음 시
035 _ 身 (몸 신
036 _ 信 (믿을 신
037 _ 失 (잃을 실
038 _ 愛 (사랑 애
039 _ 言 (말씀 언
040 _ 運 (돌릴 운
041 _ 遠 (멀 원
042 _ 音 (소리 음
043 _ 意 (뜻 의
044 _ 作 (지을 작
045 _ 章 (글 장
046 _ 題 (표제 제
047 _ 體 (몸 체
048 _ 親 (친할 친
049 _ 太 (클 태
050 _ 通 (통할 통
051 _ 合 (합할 합
052 _ 行 (갈 행
053 _ 畵 (그림 화
054 _ 訓 (가르칠 훈

제2부 자연
057 _ 角 (뿔 각
058 _ 界 (경계 계
059 _ 苦 (쓸 고
060 _ 果 (열매 과
061 _ 根 (뿌리 근
062 _ 等 (가지런할 등
063 _ 明 (밝을 명
064 _ 美 (아름다울 미
065 _ 本 (근본 본
066 _ 石 (돌 석
067 _ 雪 (눈 설
068 _ 消 (사라질 소
069 _ 樹 (나무 수
070 _ 習 (익힐 습
책의 목표

(1 기존의 암기학습법에서 벗어나, 한자의 어원에 맞추어 그려진 그림을 보고 즐기면서, 한자와 한자 속에 숨은 문화를 배울 수 있도록 했다.
(2 이미지 학습을 통해 자라나는 학생들이 상상력, 창의력, 그리고 숨어있는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했다.
(3 부록에 삽입된 쓰기 노트는 필획을 따라 한자의 참뜻을 되새기는 동시에 손끝을 자극해서 뇌근육을 강화하여 IQ와 EQ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책의 구성

(1 표제자 (2 어원해설 (3 관련 이미지 (4 고문자 자형해설 (5 한자의 활용과 쓰기연습의 순서로 구성되어있다.
어원해설은 감수를 담당한 하영삼교수의 <한자어원사전>에 기초했고, 이미지는 한자의 어원에 맞게 새로 그렸다.

한자의 예시 및 설명:
(1 아버지 부(父는 원시수렵시절 돌도끼를 든 모습을, 어머니 모(母는 유방을 강조하여 양육을 강조한다.

(2 學(배울 학은 부모(父母에 비해 복잡하고 어려운 글자로 보이지만, 어원을 보면 집에서 아이가 두 손으로 매듭짓는 법을 배우는 모습이 나타난다. 문자가 생기기 전, 옛사람들은 매듭의 모양으로 간단한 소통을 했다. 그래서 매듭짓는 법을 배우는 것은 오늘날 한글의 가나다라, 즉 자음과 모음을 배우는 것에 해당한다.

(3 進(나아갈 진은 ‘새’를 뜻하는 추(?와 ‘가다’는 뜻의 착(?이 더해져 ‘앞으로 나아가다’는 뜻이 되었다. 비둘기나 참새와 같이 새는 대부분 앞으로만 갈 수 있지 뒤로 갈 수는 없다. 타조와 같은 예외적인 새를 제외한다면, 대부분의 새는 빨리 달리지 못하고, 한걸음씩 폴짝 폴짝 뛰며 앞으로 간다. 그래서 진보(進步란 땅위를 걷는 새처럼, 느리더라도 뒷걸음치지 않고, 한걸음 한걸음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말한다.

* 인증유형 : 공급자 적합성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