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제1장 독도의 위치와 영역 | 우리 땅 독도 가는 길/동쪽의 끝이자 시작인 독도/독도의 현황은?/더 읽을거리 우리나라의 4극
제2장 독도의 형성 과정 | 독도의 거대한 위용을 느껴 봐!/신비로운 쌍둥이 섬 독도의 탄생/울릉도는 가족, 오키 섬은 “누구니?”/암석학의 보고이자 지질 전시장인 독도/더 읽을거리 독도의 해산
제3장 독도의 기후와 지형 | 독도의 기온과 강수량, 울릉도와 같을까?/이야기가 넘치는 독도의 바위/독도의 꿈, 독립문바위와 한반도바위/서도의 친구들/파랑이 만든 또 다른 산물/타포니! 누가 독도에 구멍을 뚫은 것일까?/독도에는 ??가 있다, 없다./더 읽을거리 우리의 이름을 지어 주세요
제4장 독도의 생물과 자원 | 독도의 안주인, 괭이갈매기/독도에 사는 동물과 식물 친구들/동해 바다로 떠나는 여행, 독도의 해양 생물을 만나다/더 읽을거리 독도를 푸른 섬으로 만들어 주세요/동해의 선물, 해양 심층수를 마셔라!/얼음이 불에 탄다? 불타는 얼음, 가스 하이드레이트/더 읽을거리 독도 바닷속 불타는 얼음
제5장 독도를 담은 역사서와 지리서 | 독도의 이름을 찾아서/꼭 알아야만 하는 독도의 역사와 지리/만기요람은 송도가 독도임을 증명해 준다/이규원 일행이 조사한 일지, 울릉도 검찰일기/대한제국 칙령 제41호/강원도 관찰사 이명래 보고서/더 읽을거리 관보에 실린 독도
제6장 독도를 그린 우리 옛 지도 | 지도에서 비밀을 풀다/조선 팔도총도 속 우산도/동국대지도 속의 독도/대동여지도에는 독도가 있다? 없다?/외국인을 위한 지도 조선전도에 그려진 독도/독도에서 대마도까지, 아국총도/독도의 역사를 기록한 해좌전도/더 읽을거리 독도를 그린 고지도
제7장 일본도 알고 있는 우리 땅 독도 | 일본이 알려 주는 독도의 첫 시작 인슈시청합기/도쿠가와 막부의 결정/안용복을 담은 기록/개정 일본여지로정전도/메이지 정부의 독도 염탐/태정관의 인정/독도와 관련 없는 오키 섬/모두가 알고 있는 우리 땅 독도
제8장 독도를 지킨 사
출판사 서평
꼭 알아야 할 우리 땅 독도 이야기
저자는 독도와 독도를 알리는 데 관심이 많은 고등학교 지리 선생님이다. 지금도 그는 쉼 없이 독도 체험 활동 연구와 독도 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학생들과 함께 수차례 독도를 방문하면서 독도에 대한 애착이 더욱 깊어졌으며, 다년간에 걸쳐 모은 독도에 관한 자료를 정리한 저서를 여러 권 가지고 있다.
강연을 다닐 때마다 청소년들이 생각보다 독도를 잘 알지 못하는 현실을 보고 늘 독도를 제대로 알려야겠다는 다짐을 해 왔다는 저자는, 독도가 두 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조차 알지 못하는 학생들...
꼭 알아야 할 우리 땅 독도 이야기
저자는 독도와 독도를 알리는 데 관심이 많은 고등학교 지리 선생님이다. 지금도 그는 쉼 없이 독도 체험 활동 연구와 독도 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학생들과 함께 수차례 독도를 방문하면서 독도에 대한 애착이 더욱 깊어졌으며, 다년간에 걸쳐 모은 독도에 관한 자료를 정리한 저서를 여러 권 가지고 있다.
강연을 다닐 때마다 청소년들이 생각보다 독도를 잘 알지 못하는 현실을 보고 늘 독도를 제대로 알려야겠다는 다짐을 해 왔다는 저자는, 독도가 두 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조차 알지 못하는 학생들을 대할 때면 책임감마저 느꼈다고 한다.
평소 수업 시간이나 다른 사회과 교과 선생님들과의 교류를 통해 우리나라 곳곳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체험 활동과 융합 교육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우리 국토와 교과 자체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 힘써 온 저자가 독도를 이번에 제대로 알리고자 『스토리텔링 청소년 독도 교과서』를 펴냈다.
이 책은 저자가 10여 년간 준비해 온 책이다. 원고를 다 써 놓고도 마음에 들지 않아 수정하고, 또 수정하는 데 5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했다. 사진도 마찬가지다. 기회가 될 때마다 찍고 또 찍어, 학생들이 보기에 최대한 좋은 이미지를 담아내려고 노력했다. 그 결과 이 책은 ‘교과서’라는 이름이 붙어 있지만, 독도를 가르치려는 교재라기보다 독도에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