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마케팅관리
저자 최은정
출판사 피앤씨미디어
출판일 2018-07-25
정가 30,000원
ISBN 9791157305674
수량
PART 01 마케팅 이해와 전략적 접근

Chapter 01 마케팅의 이해와 진화
Chapter 02 마케팅전략과 계획 수립

PART 02 마케팅 통찰력 확보

Chapter 03 소비자행동의 이해
Chapter 04 마케팅 조사

PART 03 STP 마케팅전략 수립과 관리

Chapter 05 시장세분화와 타기팅 전략과 관리
Chapter 06 포지셔닝 전략과 관리

PART 04 디지털시대의 4P Mix 마케팅전략 수립과 관리

Chapter 07 제품전략과 관리
Chapter 08 신제품 개발 전략
Chapter 09 서비스 전략과 관리
Chapter 10 가격 전략과 관리
Chapter 11 유통 전략과 관리
Chapter 1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관리

PART 05 디지털시대의 새로운 가치 수립과 전달

Chapter 13 디지털시대의 뉴 마케팅
대외적 마케팅 환경요인들이 급변하고, 마케팅이 가장 근본적으로 출발해야 하는 시장과 소비자 자체가 변화하고 있다. 기업의 불확실성은 더욱 높아지고, 경쟁은 탈범주화되면서 기업은 진정한 무한경쟁 상황에 처해졌다. 또한, 마케팅 R&D 차원에서, 시장 및 소비자 조사차원에서, 커뮤니케이션 실행 차원 등, 마케터가 관여하고 관리하는 모든 영역에서 혁신적 진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디지털시대의 도래는 마케팅 관리 전반의 혁신적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디지털시대의 대표적인 특징들은 각각 파편화되었던 산업들 간의 융·복합화가 촉진화되고, 혁신적 토털 서비스를 위해 경쟁적 관계들의 기업들 간의 다수 기업들 간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또한, 디지털시대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이 등장하고 새로운 시장경쟁 체계로 진화하고 있다. 이에, 마케터의 기능은 마켓 제공물을 제시하는 제공자의 역할에서, 공급자와 수요자가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만날 수 있는 마켓 플레이스 자체를 만드는 플랫폼 개발자의 역할로 확대되었다.

기존의 마케팅 기본서들은 전통적 마케팅의 이론과 체계만 담고 있어서, 전통적 체계에 의해 학습된 마케팅 능력의 한계점을 드러내고 있다. 디지털시대의 도래로 인해 변화된 최근의 기업경영 및 마케팅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체계에 부합한 뉴 마케팅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또한, 디지털시대는 이전 어느 때보다도 더욱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시도들이 일어나고, 많은 시장 기회들이 열리는 시기이기도 하다. IT 기업들이 시장 체계 자체를 변화시키고, 이를 통해 새로운 시장들이 형성되면서 미래 먹거리들이 창출되고 있다. 이에 기존 기업들에서 사내 스타트업의 수많은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고, 청년 창업을 많은 국가들의 중요 어젠다로 설정할 정도로, 전 세계가 스타트업 창업 열풍이다. 성공적인 스타트업 창업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마케팅 전략과 실행 개발 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나 아쉽게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