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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무인양품 보이지 않는 마케팅
저자 마스다 아키코
출판사 라이팅하우스
출판일 2017-10-30
정가 13,000원
ISBN 9788998075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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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 브랜드 없는 브랜드의 보이지 않는 마케팅

1장. 시대를 넘어선다 : ‘기타’라는 포지셔닝
본능적인 ‘쾌적함’과 ‘편안함’을 추구한다 | 런던 출장에서 만난 MUJIRER | 서구 글로벌 브랜드와 MUJI의 결정적 차이 | 전 세계에 통한 ‘여백의 힘’ | 가장 평범한 형태를 지향한다 [해설] 세계 표준화와 현지화 | 세계적으로 히트한 상품

2장. 심플하게 만든다 : ‘이거면 됐어’라는 사고방식
목표 고객을 압축하지 않고 최대공약수를 찾는다 | ‘바로 이거야’가 아니라 ‘이거면 됐어’ | 개성의 한 걸음 앞에서 멈출 것 | 마지막까지 남을 물건을 만든다 | 1 + 1 = 1 | 공정을 개선하기 위해 염색을 생략하다 | ‘이유’를 전달한다 | ‘느낌 좋을 만큼’의 가치를 실현한다 [해설] 두 종류의 행복감과 MUJI [해설] ‘스테레오타입 내용 모델’과 MUJI의 호소 | 심플한 상품을 언어로 장식한다 [해설] 쇼핑 경험과 MUJI BOOKS [해설]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MUJI의 강점

3장. 조화시킨다 : 일본 문화와 MUJI의 사상
끊임없이 묻는다 - ‘MUJI란 무엇인가?’ | 일본인의 자연관에서 출발한 브랜드 | 『상표 없는 책』① 자연스럽게 ② 무명으로 ③ 심플하게 ④ 글로벌하게 | ‘쓸모의 아름다움’을 중시한다 | ‘텅 빈 상자’라서 자유롭다 | [해설] 선 사상과 MUJI의 이미지

4장. 정반대로 행동한다 : 기존의 상식을 부인하는 ‘안티테제’
정론의 반대를 실천한다 | 매장에는 브랜드가 있지만 상품에는 브랜드가 없다 [해설] 상품 = 브랜드 + 제품 | 디자인하지 않는 디자이너 | ‘선택과 집중’을 하지 않는다 | 새로운 고객층을 창출한다 | 완고한 장인의 자세로

5장. 콘셉트로 창조한다 : 상품 개발의 플랫폼
MUJI의 비즈니스 모델 | 생활자와 생산자를 연결하는 정보 공유 플랫폼 | ‘MUJI다운 상품’을 개발하는 과정 | MUJI를 생각하면 머리가 좋아진다? | MUJI의 개발자가 생각하는
무인양품은 어떻게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았을까?”
미니멀리즘 트렌드를 이끈 무지 마케팅의 비밀

미니멀 마케팅의 원점, MUJI의 3無 성공 전략 완전 해부!

‘NO 브랜드, NO 디자인, NO 마케팅’
단순함 뒤에 숨은 고도의 마케팅, 무인양품의 3無 성공 전략

세계에서 사랑받는 무인양품의 힘은 어디에서 오는가?
마케팅이 필요 없는 브랜드 무인양품의 8가지 비밀

무인양품을 마케팅적 관점에서 분석한 최초의 책 『무인양품, 보이지 않는 마케팅(라이팅하우스』이 출간되었다. 무인양품에서 10년간 상품 개발자로 일했던 저자 마스다 아키코 교수는 기존의 마케팅 이론을 무력화시키는 문제적 브랜드 ‘무인양품’을 필생의 연구 주제로 삼았다. 학계로 자리를 옮긴 후에도 저자는 마케팅론을 전공하면서 무인양품이 세계에서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인지, 마케팅이 필요 없는 브랜드의 위치를 어떻게 차지할 수 있었는지를 깊이 연구했다. 오랜 세월에 걸친 다각도의 연구와 가나이 마사아키 회장과 후카사와 나오토 디자인 자문위원과의 생생한 인터뷰를 통해, 마침내 비밀을 감싼 베일이 하나둘씩 벗겨지게 되었다. 무인양품의 안과 밖, 이론과 현장을 종횡무진 연결하는 『무인양품, 보이지 않는 마케팅』은 이렇게 탄생했다.

마케팅 툴을 쓰지 않는다. 빅데이터 분석도 없다.
오직 콘셉트와 철학만으로 시장을 장악한 무인양품의 힘!
미니멀 마케팅의 원점, MUJI의 3無 성공 전략 완전 해부!

‘무인양품(無印良品:상표 없는 좋은 품질의 상품’은 콘셉트가 그대로 브랜드명이 되어버린 독특한 사례로서, 원래 1980년 종합유통회사 세이유의 프라이빗브랜드(PB로 출범했다. 식품 위주의 40개 품목으로 소박하게 시작했던 이 브랜드는 현재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7,000개 이상의 품목을 취급하고, 세계 750여 곳에 출점한 라이프스타일 제안 회사로 성장했다.

‘이유 있게 싸다’를 모토로 마케팅 과정의 거품을 뺀 합리적인 상품을 파는 무인양품은 브랜드 홍수 시대의 안티테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