펴내는 글 / 도입 만화 - 아직도 굶는 아이들이 있다고?
1장_ 배고픈 사람들
제주도에 왔어요!
공항에서 만났던 여자아이
토론왕 되기
굶는 아이들은 왜 생길까?
예멘인들은 왜 난민이 되었을까?
2장_ 가난은 게으른 탓?
제주도의 난민들
왜 계속 가난해야 할까?
토론왕 되기
가난 때문에 어린이가 결혼한다고?
3장_ 특별한 저금통
아프리카에 사는 야우
나도 동생이 생겼어요!
토론왕 되기
우리 주변엔 어떤 어려운 사람들이 있을까?
뭉치 토론 만화 - 빈곤은 개인의 문제일까?
4장_ 무조건 돕는 게 좋은 건 아니야
후원 금액 정하기
가난은 불쌍한 게 아니야
토론왕 되기
언제까지, 어디까지 도와줘야 할까?
5장_ 서로가 함께 힘을 모아
이제 편식은 안 해!
저금통을 늘리자
토론왕 되기
빈곤 퇴치를 위해 우리는 뭘 할 수 있을까?
북한 아동도 우리가 도와야 할까?
부록 - 어려운 용어를 파헤치자! / 세계 빈곤 아동 관련 사이트 / 신나는 토론을 위한 맞춤 가이드
■ 사회와 과학을 아우르는 융합 교과서
『위아더월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해요, 세계 빈곤 아동』은 독서량이 풍부하지 않고 자발적인 독서를 어려워하는 어린이들도 큰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스토리텔링 형식의 재미있는 이야기와 그림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책의 주제에 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도입 만화와 중간 만화, 그래픽 정보, 토론 등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합니다. 특히 어린이들이 생활 속에서 직접 접할 수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통해 좀 더 사회적인 이슈와 현상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어려운 주제를 단편적인 지식으로 접하면 논리적인 글쓰기와 말하기에 접목하기 쉽지 않습니다. 동화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 낸 정보를 통해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생각을 정리하면, 보다 쉽게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찬반 토론이 가능한 다양한 정보를 접함으로써 일방통행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때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와 근거를 정확히 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키워 다른 과목을 아우르는 창의 융합 교육을 지향합니다.
「초등융합 사회 과학 토론왕」 시리즈는 현대를 살아가며 미래를 이끌어 갈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사회 과학적 사고를 어린이들의 눈높이로 다시 살펴볼 수 있게 이끌어 주는 어린이 교양 도서입니다.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과 시사 상식 그리고 해마다 반복되는 화젯거리 등을 초등학교 수준에서 학습하고 자신의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발표할 수 있게 하는 실전형 토론책
흥미로운 이야기를 읽으며 끊임없이 생각하고 답을 찾는 사이, 사회가 어렵고 복잡하다는 편견을 깰 뿐만 아니라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해 주는 가치와 지혜를 하나씩 배울 것입니다. 무엇보다 교과서에서는 접할 수 없는 구성으로 사회 이슈와 현상에 관한 주제와 동화를 엮어 어린이 독자들이 논리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창의적 발상을 두루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폭넓은 정보를 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