펴내는 글 / 도입 만화 - 가짜 뉴스야, 진짜 뉴스야?
1장_ 어서 와! 토끼튜브는 처음이지?
토끼튜브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누구나 좋아하는 토끼튜브 채널 하나씩은 있는 법
토론왕 되기
온라인 세상은 현실일까, 가상일까?
온라인 세상 속 나는 진짜 나일까?
2장_ 재밌고 신기한 도독희 채널이 왔어요!
디지털 삯바느질, 몰라?
가짜와 진짜, 그걸 누가 정하지?
토론왕 되기
표현의 자유는 어디까지일까?
3장_ 꼭꼭 숨어라, 꼬리털 보일라
어제의 친구가 오늘의 악플러?
마녀사냥, 낙인 찍기, 이것도 일종의 놀이라고?
토론왕 되기
1인 미디어 속 간접 광고, 무엇이 문제일까?
뭉치 토론 만화 - 도독희는 어쩌다 당근 코인의 노예가 되었을까?
4장_ 토끼튜브, 이대로 괜찮은가?
아니 땐 토끼굴에 연기 난다?
101분 토론
토론왕 되기
내가 그냥 가져다 쓴 글씨체에도 주인이 있다고?
5장_ 살기 좋은 토끼 마을 건설 공략법
세상에 비밀은 없다
슬기로운 토끼튜버 생활
그렇게 시간이 지나고
토론왕 되기
건전한 온라인 세상 만들기, 왜 필요할까?
부록 - 어려운 용어를 파헤치자! / 1인 미디어 관련 사이트 / 신나는 토론을 위한 맞춤 가이드
■ 나도 1인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을까? 온라인 방송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1인 미디어의 세계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최고의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 내가 만드는 1인 미디어』는 건전한 온라인 세상을 만들기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 다뤄 줍니다.
토끼튜버 인기 1, 2위를 다투는 도독희와 바른토미. 그리고 고전을 읽어 주는 콘텐츠로 급부상중인 심토정. 하지만 1위를 놓치지 않으려고 가짜 뉴스를 만들고 온갖 자극적인 방송을 내보내는 도독희 때문에 바른토미는 방송을 접을 위기에 처했습니다. 토정이는 진실을 파헤치고 도독희의 잘못을 밝힐 수 있을까요? 온라인에서 꼭 지켜야 할 에티켓은 무엇일까요?
이 책은 가상 공간인 토끼튜브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통해 1인 미디어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표현의 자유, 좋은 콘텐츠, 가짜 뉴스와 진짜 뉴스, 저작권 등에 관한 다양한 토론 거리를 제공합니다.
■ 사회와 과학을 아우르는 융합 교과서
『최고의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 내가 만드는 1인 미디어』는 독서량이 풍부하지 않고 자발적인 독서를 어려워하는 어린이들도 큰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스토리텔링 형식의 재미있는 이야기와 그림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책의 주제에 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도입 만화와 중간 만화, 그래픽 정보, 토론 등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합니다. 특히 어린이들이 생활 속에서 직접 접할 수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통해 좀 더 사회적인 이슈와 현상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어려운 주제를 단편적인 지식으로 접하면 논리적인 글쓰기와 말하기에 접목하기 쉽지 않습니다. 동화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 낸 정보를 통해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생각을 정리하면, 보다 쉽게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찬반 토론이 가능한 다양한 정보를 접함으로써 일방통행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때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와 근거를 정확히 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키워 다른 과목을 아우르는 창의 융합 교육을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