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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우리 땅 독도 : 일본은 왜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 우기지?
저자 김경희
출판사 뭉치
출판일 2021-03-01
정가 13,000원
ISBN 9791163632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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펴내는 글
세계 어린이 탐사대
1장 동해에 등장한 과학 파수꾼
새롭게 건설되는 해양과학기지 / 깊은 바닷속에서 솟아난 독도 / 독도는 이름도 많아 / 동해는 작은 태평양
2장 바다 위, 바다 속 독도 탐사
독도 위에 사는 생물 친구 / 독도 주변의 바다 친구 / 바다라 하면 물고기만 떠올리나요?
3장 우리 역사 속에서 독도 찾기
울릉도와 독도는 언제부터 우리 땅이었나? / 나무 사자로 우산국을 정복한 이사부
고려 시대에 만난 울릉도와 독도 / 조선 시대에 만난 울릉도와 독도 / 일본은 언제부터 독도를 욕심냈나?
4장 다케시마가 아니라 독도라고!
일본에 빼앗긴 독도 / 독도 폭격 사건 / 일본에 의해 독도의 이름이 바뀌다
독도 분쟁은 언제부터 시작되었나? / 일본은 독도가 맛있겠대
5장 독도를 지키는 사람들
독도를 지킨 조선 시대의 어부, 안용복 / 구석구석 뒤져라! 조선의 관리 이규원
홍순칠과 독도 의용 수비대 / 독도 지킴이가 될 다음 주인공은?
어려운 용어를 파헤치자!
독도에 대해 더 알고 싶을 땐 여기를 가 봐!
독도, 너 얼마면 돼?
<특별부록> 우리 땅 독도
1. 대세는 이제 논술이 아닌 디베이트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전달하는 능력은 비단 국어 시간에만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사실 학교뿐만 아니라 고교 및 대학 입학 면접 자리, 성인이 된 후 회의 시간에서도 필요로 합니다.
토론왕이 되기 위해서는 우선 풍부한 배경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초등 융합 사회과학 토론왕』시리즈는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필수 상식을 새로운 교육과정에 맞춰 엄선하였습니다. 다양한 교과 주제와 사회 이슈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과 일상 속에서 공유할 수 있는 소재를 제공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이 시리즈를 통해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간접적으로 겪어 보고 자신만의 관점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2. 통합 교과교육 정책에 걸맞는 새로운 교과서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지식을 구성하도록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기존의 ‘국어’, ‘역사’, ‘과학’ 등 교과를 나누어 공부하는 것은 학생들의 자유로운 사고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무 책이나 마구마구 읽는 것 또한 체계적이지 못할 뿐만 아니라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는 부담이 있지요.
『초등 융합 사회과학 토론왕』시리즈는 기존의 국어, 역사, 지리, 과학, 수학 등 개별 교과의 한계를 넘고 사회 이슈까지 담은 폭넓은 주제를 선정하고, 꼭 필요한 정보만을 연결지어 군더더기를 없앴습니다. 그래서 독서량이 풍부하지 않고 자발적인 독서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도 큰 부담을 줄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한 주제안에서도 통합적인 시각을 보여주면서도, 『초등 융합 사회과학 토론왕』시리즈 전체가 또 하나의 통합적 고리를 만들어 교과별로 조각난 지식을 조각모음을 해 드립니다.

3. 《과학동아》의 노하우로 만든 몰입도 높은 구성 차별화된 인포그래픽
과학 분야에서는 단연 최고라 할 수 있는 『과학동아』의 과학 정보가 시리즈의 큰 바탕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전문 작가들이 학생들의 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