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그림자 마을에 도착하다 11
① 비의 뜻을 알고 비로 나타내고 읽을 수 있다.
② 비율을 알고, 비율을 분수나 소수로 나타낼 수 있다.
2 그림자 마을에 숨어들다 41
① 음식을 만들 때 사용하는 재료의 비율을 분수나 소수로 나타내고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② 백분율을 분수와 소수로, 분수와 소수를 백분율로 나타낼 수 있다.
③ 황금비의 뜻을 알고 일상생활에 황금비가 사용되는 경우를 찾을 수 있다.
3 칼루의 계획이 밝혀지다 71
① 비례식을 알고 외항과 내항을 이해하고 구별할 수 있다.
② 비례배분을 알고 비례배분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③ 비례식의 성질을 알고 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4 아픈 과거와 이별하다 101
① 연비의 뜻을 알고 연비를 가장 작은 자연수의 비로 나타낼 수 있다.
② 두 비의 관계를 연비로 나타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5 수면 장치가 모두 열리다 131
① 두 수 사이의 대응 관계를 x, y를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② 정비례 관계를 알고 x, y를 사용한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③ 반비례 관계를 알고 x, y를 사용한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6 다시 문명 세계가 시작되다 161
① 실생활 사례를 바탕으로 정비례와 반비례의 성질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생활 속에서 정비례와 반비례 상황을 찾을 수 있다
출판사 서평
◈ 기획 의도
수학은 계산이 아니라 생각하는 것!
이제 수학을 공부할 때 단순 암기와 계산 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스팀(STEAM 수학이 바로 그것이다. 과학(Science ? 기술(Technology ? 공학(Engineering ? 예술(Arts ? 수학(Mathematics 다섯 가지 분야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지닐 뿐 아니라, 우리에게 윤택한 삶을 제공한다. 스팀 수학은 이러한 서로 다른 다양한 영역을 창의적이고 ...
◈ 기획 의도
수학은 계산이 아니라 생각하는 것!
이제 수학을 공부할 때 단순 암기와 계산 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스팀(STEAM 수학이 바로 그것이다. 과학(Science ? 기술(Technology ? 공학(Engineering ? 예술(Arts ? 수학(Mathematics 다섯 가지 분야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지닐 뿐 아니라, 우리에게 윤택한 삶을 제공한다. 스팀 수학은 이러한 서로 다른 다양한 영역을 창의적이고 융합적으로 아우르며 사고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있어 교육 현장에서 적극 활용하기 시작했다.
[Why? 수학] 시리즈는 스팀 수학을 제대로 구현해 내기 위해 초등 수학 교육 과정인 ‘수와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규칙성’ 다섯 개의 영역에 주목했다. 또한 어린이들이 모든 영역에서 기초 실력을 쉽고 재미있게 쌓을 수 있도록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풀어내고자 했다. 초등 수학은 어린이들이 수학의 세계로 발걸음을 처음 내딛는 단계이므로,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비로소 어린이들도 수학 개념이 왜 필요한지, 어떻게 쓰이는지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