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완벽한 기획실무의 정석 (성공하는 사람은 이런 기획을 한다
저자 천진하
출판사 중앙경제평론사
출판일 2019-08-22
정가 16,000원
ISBN 9788960542303
수량
프롤로그

1장 상품기획, 누구나 잘할 수 있다

상품기획과 머천다이저의 본질 이해하기
상품기획 프로세스의 메커니즘 파악하기
머천다이징 전략의 개념 습득하기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생각하는 힘 기르기
관점을 바꾸는 아이디어 발상법 익히기
구상을 실천으로 옮기는 실행력 높이기
문제 해결 능력 키우기

2장 불황, 당신은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1년 만에 매출 반 토막, 사장님은 어떻게 할 것인가?
퇴출 위기에 놓인 협력업체 사장님은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까?
하루하루 버티기도 어려운 자영업, 사장님의 생존 전략은?
절반으로 줄어든 이익,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실적 부진에 허덕이는 샐러리맨의 한숨, 방법은 없을까?

3장 위기에서 기회를 찾아라

사슴은 사자에게 쫓길 때 극도의 집중력을 발휘한다
불황은 또 다른 매출 키워드다
불황엔 시장 질서가 바뀐다?
포기하지 않는 이에게 반전의 기회가 온다

4장 성공 사례에서 원칙을 찾아내 응용하라

변하지 않는 성공 방정식을 보여준 유니클로의 ‘플리스 재킷’
가치의 혁신을 이룬 ‘젠틀몬스터’
불황에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 하는 롯데마트의 ‘통큰 치킨’
차별화의 진수를 보여준 일본 시계 브랜드 ‘놋또’
죽어가는 상권을 살린 〈백종원의 골목식당〉
신흥 시장을 공략하여 시장 기회를 창출하다
부도 직전의 회사를 살리다

5장 히트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5가지 원칙과 마케팅

원칙 1. 새로움을 전달하라
원칙 2. 관심을 갖게 하라
원칙 3. 욕구를 자극하라
원칙 4. 만족시켜라
원칙 5. 확산시켜라

6장 히트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5가지 전략과 마케팅

전략 1. 카테고리를 창출하라
전략 2. 특정 타깃에 집중하라
전략 3. 콘셉트와 스토리를 차별화하라
전략 4.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라
전략 5. 조직 역량을 강화하라

7장 경쟁 우위를 위한 기획 실전노트

바이어를 만족시키는 5가지 요인
실패하지 않는 기획을 위한 5가지
* 언제까지 외국 기업에 우리 시장을 내줄 것인가? 실력으로 생존하라!
* 불황을 이겨낼 히트상품 개발 노하우 총정리!
* 상품기획의 기초부터 히트상품 기획 원리와 전문가의 실전 노트까지!

“어떻게 하면 살아남을 수 있을까?”
장기 불황의 시대에 대부분의 기업들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다. 불황이라는 지옥에서 회사를 구해줄 히트상품 개발이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되는 시점인 것이다. 하지만 히트상품은 생각처럼 쉽게 나오는 게 아니다.
저자는 20년을 상품기획자로 살면서, 상품기획과 머천다이저 양쪽 분야 모두에서 실무 경험을 두루 갖춘 베테랑이다. 따라서 저자는 상품기획 프로세스에 대한 개념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으며, 더불어 유통업 머천다이저 경력을 바탕으로 개발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상품화 프로세스에 대한 구체적이고도 실증적인 노하우를 체득했다.
이 책은 상품기획부터 유통업 현장을 두루 경험한 저자가 히트상품 개발에 성공한 사례들을 분석하고, 나아가 히트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원칙과 전략을 이해하여 기업의 자생력을 기르는 데 필요한 상품기획 메커니즘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저자가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들을 각자의 상품 및 비즈니스 특성에 맞게 적절히 선택하거나 응용한다면 실질적으로 시장의 수요를 불러일으키는 상품을 개발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다.

상품기획은 어느 날 갑자기 잘할 수 있는 분야가 결코 아니다. 모든 일에는 원리가 있듯이 기초가 탄탄해야 한다. 상품기획도 그 원리와 시스템만 제대로 이해하고 있으면 훨씬 더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아울러 트렌드를 선도하는 상품을 기획하는 일이 더 이상 두려운 일이 아니란 걸 느끼게 될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기업의 생존을 위해 혁신적인 상품을 기획하는 모든 비즈니스맨들에게 실무적으로 가장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시작점이자, 한 걸음 더 나아가 저마다 자기 분야에서 최고의 가치를 발휘할 수 있는 해법을 스스로 만들어가는 단초가 되어줄 것이다.

* 장기 불황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