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아동본질에 대해 묻다
<서문>
<프롤로그>
■ 어느 교사의 고백
|2부| 아동, 너의 의미
<간주곡>
■ 너의 의미
■ ‘본질’에 대한 탐구
■ 아동본질에 대한 탐구
■ 아동본질의 존재방식
<본주곡>
■ 아동본질탐구 - 1: [아동의 본질은 나투라다]
■ 아동본질탐구 - 2: [n∞ = p∞]
■ 아동본질탐구 - 3: [N과 n, 그리고 fuzzy]
<후주곡>
■ BEYOND ‘아동본질탐구’ - 1: 동심에 대한 회의
■ BEYOND ‘아동본질탐구’ - 2: intermezzo
■ BEYOND ‘아동본질탐구’ - 3: on your way
|3부| 아동본질, 또 하나의 길을 내다
<인터뷰>
■ 교육에 대해 근원적으로 다시 묻다
Ⅰ. 이 책은 어떤 책인가?
아동본질이 무엇인가? 도대체 아동이란 성인과 어떻게 다른가? 아동본질을 알고 있는 것과 모르고 있는 것 사이의 근본적 차이는 무엇인가? 이런 물음에 대해 이 책은 일일이 화답한다. 이 책은 국내외적으로 그 전례를 찾을 수 없는 작품으로 아동본질을 철학적으로 논구한 세계 최초의 결정판이다. 이 책은 아동본질을 가장 획기적으로 파헤친 기념비적 저작이다. 진정 아동의 본질이란 무엇이란 말인가? 바로 이 책 안에 그것에 대한 답이 들어 있다.
아 이 들 은 스 피 노 자 주 의 자 이 다
이 책의 핵심 메시지는 이렇다:
“아동의 본질로서의 실체는 하나인데 그것을 드러내는 양태와 속성은 다양하다. Children are Spinozaite!”
아동의 본질을 잘 모르면서 아이들을 기르고 있거나 그들을 가르치고 있는 이 세상의 모든 어른들에게 이 책은 하나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으리라.
Ⅱ. 내용소개
이 책은 아동들이 그들만의 세계 지평에서 보여줄 수 있는 아동들만의 민낯을 가감 없이 보여준다. 바로 말해 이 책은 아동의 본태, 곧 본래 모습을 아동본질이라는 메스로 절개한 뒤, 아동본질의 세포조직에 대한 존재방식을 삼박하게 풀어내고 있다. 이를 위해 저자가 이 책에서 행하는 수술 작업을 압축해서 톺아보자.
? 아동본질이라는 것이 확정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불확정도 아닌 그러한 형국인 것이다. 이것이 가능한 것일까?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아동본질 체계가 가지고 있는 내적 복수성multilplicit? interne때문이다. 내적 복수성이란 ‘하나이면서 동시에 여럿인 존재 양태’를 뜻한다. 라이프니츠가 주창한 이 개념은 “일자성 즉 단순한 것 안에 다수성을 내포”한다는 의미를 품고 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여럿으로 구성된 하나인 셈이다.(7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