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판을 펴내며
추천사
들어가는 글
이 책의 개요
1장 기업의 경쟁 우위를 결정하는 64개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이란 | 비즈니스 모델이 중요한 이유 | 차별화 전략과 이윤 | 매력적인 주식 찾기 | 기업의 경쟁 우위를 결정하는 64개 비즈니스 모델 | 기업 비즈니스 모델 체크리스트
1. 경쟁자
산업의 진입장벽과 퇴출장벽 | 산업의 1인자나 2인자가 되는 것 | 선발 진입자의 이익과 후발 진입자의 이익 | 낮은 경쟁 수위 | 경제적 해자 | 대체재
2. 고객
고객을 고르는 것 | 교차 판매 | 글로벌 영역 | 장기 계약 | 틈새시장 기업 | 다양한 고객층의 확보 | 고객 지배력 | 선수금의 확보 | 제품의 지속적 노출 | 반복적인 수익 | 직접 판매 | 우량 고객 확보
3. 기업의 자본 환경
적절한 레버리지 | 우량한 자산가치 | 연관 사업 인수 | 활황기의 기업 인수 | 업종 변경으로 인한 재평가 | 규모의 경제 | 남의 성장에 편승 | 기관과 임원진의 적정한 주식 보유 | 성장 잠재력 | 고배당 | 단순한 사업 구조 | 낮은 손익분기점 | 수년간 수익을 보장하는 단 한 번의 활동 | 회사에 대한 평판 | 혁신적 변화 시도 | 튼튼한 현금흐름
4. 경영진
감사 의견과 회계 정책 | 전문 자문위원의 교체 | 이해 상충 위험 없음 | 기업 지배 구조 | 우수한 경영진 | 검증된 경영자의 재창업 | 검소한 본사 | 지속적인 경영 성과 | 주주 친화적 정책 | 무언가 새로운 것
5. 제품
높은 브랜드 충성도 | 하위 계층을 겨냥한 틈새시장 공략 | 경쟁 우위에 집중 | 꾸준한 이익 성장 | 신제품 출시 | 효과적인 재고 관리 | 판매량의 실질적 성장 | 낮은 감가상각비용 | 매출 구성 다변화를 통한 이익의 극대화 | 가치사슬 핵심으로 이동 | 산업 표준의 보유 |제품 차별화 | 소비재 체
무엇이 기업의 미래와 주가를 결정하는가?
128개 비즈니스 모델로 분석하는
기업이 미래와 성장 전망!
왜 비즈니스 모델인가?
현존하는 최고의 투자 대가이자 최고의 경영자(CEO로 꼽히는 워렌 버핏은 다른 기업보다 돈을 잘 벌고 있고, 앞으로도 잘 벌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진 기업을 최고의 투자 대상으로 꼽는다. 그는 이러한 구조를 가진 기업을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가진 ‘경쟁 우위’라고 부른다. ‘차별화’와 ‘원가 우위’로 요약되는 경쟁 우위가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은 설령 ‘바보’가 운영한다고 해도 돈을 벌 수밖에 없다는 것이 워렌 버핏의 논리이다.
그런데 이처럼 기업의 성장과 투자 가능성을 효과적으로 분석해주는 비즈니스 모델을 본격적으로 다룬 책이 기존에 거의 없었다는 점은 안타까운 일이다. 이 책은 그동안 표면적으로만 언급되던 비즈니스 모델에 관해 본격적으로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이 포함된 이 책이 출간됨으로써 투자자들은 회사의 미래를 체계적인 방식으로 예측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유망한 기업과 산업을 정확하게 찾아내는 합리적 선택 기준, 비즈니스 모델
이 책은 크게 6개의 기준을 통해 64개의 기업 비즈니스 모델과 64개의 산업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에는 시장 선점에 따른 이득, 연관 기업의 인수, 제품의 표준화, 반복 구매 등의 세세하고 체계적인 내용이 담겨 있어 기업과 산업 분야의 성장성이나 투자 가능성을 매우 빠르게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잣대를 제시해 준다. 특히 수백 개의 기업과 여러 산업에 대한 다양하고 풍부한 예시를 담고 있어서, 일반 독자들이 비즈니스 모델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128개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분석 외에도, 이 책에는 투자의 성패를 가르는 경기 순환 주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적정가 성장, 사실 수집, 회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