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이 론
CHAPTER 1. 메타버스 세계 속 떠오르는 직업 ‘크리에이터 & 공간디자이너’
Prologue
1. 크리에이터란?
2. 청년들은 왜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로 몰리는가?
3. 유명 제페토 크리에이터 ‘렌지’ 누구?
4. 왜 게더타운인가?
5. 게더타운 공간 디자이너
Epilogue
CHAPTER 2. 메타버스 어디에?
Prologue
1. 행사분야
2. 부동산분야
3. 여행분야
4. 의료분야
5. 교육계 열풍이 뜨겁게 몰려온다
6. 엔터테인먼트도 메타버스에 탑승하다
7. 기업에도 메타버스 속속 가속화
8. 꿈꾸던 가상현실이 실화 메타버스 다양한 사례와 전망
Epilogue
CHAPTER 3. 메타버스 시장성, 상업성과 패러다임 변화
Prologue
1. 기회의 문 메타버스
2. 메타버스의 시장성
3. 교육계에 불어오는 메타버스 바람
4. 메타버스의 성공적인 마케팅 활용 사례 등장
Epilogue
CHAPTER 4. 창업이 메타버스를 만났을 때
Prologue : 메타버스는 이미 출발했다
1. 한국메타버스연구원에서 만난 메타버스의 세계
2. MZ 세대와 메타버스
3. 근데, 메타버스에도 유형이 있다고?!
4. 메타버스, 창업생태계의 지각변동을 일으키다
5.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과정 개발 모형 제안
Epilogue : 김해시를 대한민국 최고 메타버스 도시로 만들 것이다!
CHAPTER 5. NFT 이제 시작이다!
Prologue
1. NFT란 무엇인가?
2. NFT 시대의 시작 및 게임으로 시작된 메타버스 세상
3. NFT와 디지털 소유권 및 저작권
4. NFT와 블록체인
5. 왜 지금 NFT에 관심을 둬야 하는가?
6. NFT의 다양한 사례와 응용 산업
Epilogue
CHAPTER 6. ‘포노 사피엔스’에서 ‘메타 사피엔스’로
Prologue : 메타버스는 1984년 SF소설이 현실화된 것
1. ‘메타버스’의 기원인 ‘사이버’ 개념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바람 ‘메타버스(Metaverse’. 10대들의 게임으로부터 불어오기 시작한 이 바람이 코로나19 팬데믹의 기승에 편승해 함께 솟아오르고 있다. 메타버스란 말이 하루가 멀다 하고 SNS와 뉴스부분을 장식하더니 이제 코로나19 시대 가장 핫한 키워드로 자리매김했다. 순천향대학교의 입학식을 시작으로 언론에 심심치 않게 떠오르던 메타버스 이름이 이제는 연일 핫뉴스 부분을 장식하고 있다.
그중에서 가장 큰 파장은 페이스북의 사명을 ‘메타(META’로의 전환이다. 17년간 SNS업체로 자리를 지켜왔던 페이스북 창시자이며 최고 경영자 마크 저커버그는 소셜미디어업체의 아성인 페이스북이라는 거대한 이름을 버리고 ‘메타버스 기업’으로 전환을 선포한 것이다. 다시 페이스북의 명성을 되찾기라도 할 것처럼 메타버스 기업으로 세계 정상에 우뚝 서고자 이미 여러해 전부터 기업들과의 합병을 서두르면서 메타버스 산업에 발을 내딛었다. 그래서 페이스북의 메타로의 전환은 이미 메타버스 산업을 장악하겠다는 수순에 불과하다.
한편 미국 IT 매체인 와이어드의 전 편집장이자 테크 미래학자인 케빈켈리는 팬 천명만 있으면 누구든 성공적인 크리에이터의 삶을 살 수 있다는 ‘1000명의 팬 이론’을 제시했으며, 실리콘벨리의 벤처캐피탈 a16z의 마크 안드레센은 이를 ‘인터넷의 제3물결’이라고 했다고 한다.
즉 크리에이터가 제작한 콘텐츠를 구입하기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여는 팬이 1,000명만 있어도 크리에이터는 충분히 먹고 살 수 있다는 이론이다. 또한 제 3의 물결에서는 사용자와 크리에이터가 직접 연결돼 있어 크리에이터의 수익이 사용자의 손에서 바로 걷힐 수 있게 된 것을 의미한다. 크리에이터가 을이 되어 갑이었던 플랫폼에 의존하는 구조가 아닌 크리에이터의 전문성이나 역량이 중요시 되는 시대가 되면서 갑과 을이 뒤바뀌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메타버스 시대에 크리에이터의 역할은 메타버스 플랫폼들의 중심에 입지하고 있다. 크리에이터들은 메타버스의 플랫폼들을 활용해 경제활동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