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비트겐슈타인의 철학 : 언어의 마법에 대한 하나의 투쟁
저자 이영철
출판사 책세상(비즈페이퍼직배
출판일 2016-12-30
정가 21,000원
ISBN 9791159310942
수량
목차
머리말 9

1. 비트겐슈타인의 철학 19
2. 비트겐슈타인의 철학관 55
3. 언어의 한계와 그 너머 87
4. 문법으로서의 논리 133
5. 규칙 따르기와 사적 언어 169
6. 의미의 기준으로서의 사용과 관상으로?서의 의미 207
7. 사용·관상·의미 235
8. 내면과 외면 263
9. 앎의 문법과 확실성의 본성 301
10. 종교적 믿음과 언어 339
11. 비트겐슈타인과 철학의 새로운 길 377

인용문헌 403
인명 색인 418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적 여정,
그를 이해하는 가장 정교한 스케치
극도로 간결한 문장과 청빈하고 고독한 생애, 어느 누구에게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창적인 사유, 생전에 출간한 단 한 권의 책으로 현대철학의 물길을 바꾸어놓은 철학자 비트겐슈타인. 영국의 비평가 테리 이글턴은 그를 두고 ‘시인과 작곡가, 극작가, 소설가의 철학자’라 말했다. 마치 입체파 화가처럼, 몽타주 기법을 사용하는 영화감독처럼 비트겐슈타인이 자신의 철학적 소견을 중첩적으로 표현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에서 입체파 화가의 그림에서 느껴지는 낯섦과 난해함을 느끼는지도 모른다.
2006년, 홀로 7권의 《비트겐슈타인 선집》을 완역하여 철학자로서의 비트겐슈타인뿐만 아니라 삶과 세계를 관조하는 사색가로서의 비트겐슈타인을 소개한 바 있는 이영철 교수가 그의 철학적 사유 여정을 추적한다. 마치 (철학적 공해와 안개가 뒤섞여 혼탁한 도시로의 여행과도 같은 것이다. 여기에 저자 이영철이 뛰어든다. 그의 모든 저작을 돌아보면서 만나게 되는 중요한 포인트에 서서 저자가 바라본 비트겐슈타인 철학의 풍경을 스케치한다. 철학의 종언을 선언하고 새로운 철학을 모색했던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적 여정을 심리철학과 윤리학, 종교철학의 측면에서 찬찬히 톺아보며 여행의 풍경 속에 들어가 나름대로 스케치하고 의미를 부여한다. 저자는 스스로 이것이 그의 철학 전체를 온전히 드러내는 것은 아니지만, 안개와 공해가 낀 전체의 모습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작업이라고 이야기한다. 그것이 가장 난해한 철학자의 사유 여정을 만나는 방법이라고 본 것이다.

철학을 뒤덮고 있는 구름 전체는
한 방울의 언어 이론으로 응축된다
비트겐슈타인의 사상은 크게 두 번에 걸쳐 열매를 맺었다. 전기와 후기의 사상을 대표하는 《논리-철학 논고》와 《철학적 탐구》가 그것이다. 같은 나무에서 열렸으나 두 열매의 맛은 완전히 다르다. 비트겐슈타인의 말을 그대로 옮기자면, 마치 가지치기나 접붙이기를 통해 원래의 나무가 더욱 튼튼해지고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