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말
들어가며
모호하고 흥미로운 목소리
하카 여성성의 재현과 전복
1장 하카에게 젠더는 왜 중요한가
하카는 누구인가
하카 여성은 중국 여성과 어떻게 다른가
대만 대중문화의 하카 여성 재현
노래, 하카 여성의 목소리
2장 뤄쓰룽, 하카 여성성을 다시 생각하다
변화하는 맥락에서 하카 여성 되기
하카 여성성의 미학화, 초상화 전략
3장 뤄쓰룽의 음악적 초상화 전략
산거, 전략적 반본질주의의 표현
노래 가사로 여성 주체를 묘사하다
마치며
주
참고자료
부록 | 뤄쓰룽 음반의 가사/시 해설
노래, 하카 여성의 목소리
하카는 중국 중부에서 모여 살던 민족 가운데 하나로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로 그 분포가 확장되었다가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 살고 있다. 저자는 하카족의 소수민족성이나 민족적, 지리적 특성을 크게 부각하지 않고 하카의 ‘비소속성’을 연구의 전제로 분명히 하지만, 그럼에도 하카 여성이 지닌 일반적 특징은 비교적 명확하다. 이들은 유교적 가부장제 이념의 지배를 받는 사회에서 하층 농업 노동계급이었으며 순종적이고 희생을 감내하는 이미지로 표상된다. 대체로 문맹인 이들의 노래는 역사적, 실존적 질곡을 잘 보여주어 주목을 받아왔다.
현대 대만의 정치적 상황 속에서 하카 정체성은 주로 토속성, 전통 등으로 소환되었고 하카 여성성 역시 과거의 틀 안에서 재현되는 데 그쳤다. 대만의 인류학자ㆍ음악학자인 저자 뤄아이메이羅愛湄는 하카 여성 예술가이자 싱어송라이터인 뤄쓰룽의 예술 세계와 음악 분석을 통해 하카 여성성을 전복적으로 재구성해낸다.
현대 대만 대중문화와 뤄쓰룽의 새로운 하카 음악
뤄쓰룽은 2000년대 대만 음악계 데뷔 당시부터 그 모호함과 정형화되지 않은 음악적 특징으로 평론가들과 감상자들을 혼란에 빠트렸다. 하카 언어(뤄쓰룽의 모어와 자유로운 리듬, 반음계 멜로디, 흥얼거리는 목소리가 특징이며, 기타와 하모니카처럼 블루스와 재즈에서 흔히 쓰이는 악기와 하카 코코넛 피들 같은 민속 악기도 반주에 사용된다. 이러한 특징은 ‘세계음악world music’ 혹은 ‘월드 비트world beat’에서 흔히 나타나는,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뒤섞는 통합적 스타일을 보여주어 점차 세계적으로 알려졌다.
뤄쓰룽의 음악적 전략은 하카 음악의 요소를 차용하되(하카어와 민요의 일종인 하카 산거山歌의 사용 등, 그 전형성을 비틀고 다른 요소들을 가져와 섞음으로써(블루스와 재즈, 그 외 3세계 음악 하카 음악의 여성성에 내재한 가부장 이데올로기를 전복한다. 또한 현대 대만을 살아가는 여성이 처한 삶의 조건을 노래의 소재로 삼아 그들의 자유로운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