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PART 1 이론편
Chapter 01 유아동작교육의 이해
1. 유아동작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2. 동작교육의 역사적 변화
3. 유아동작교육의 개념
Chapter 02 유아의 발달 특성과 동작교육
1. 영아기(출생∼18개월
2. 걸음마기(18∼36개월
3. 유아기(3∼5세
4. 초기 아동기(5∼8세
Chapter 03 유아를 위한 동작의 요소
1. 동작의 기본요소
2. 동작의 요소가 시사하는 유아동작교육
Chapter 04 유아동작교육의 내용
1. 동작교육의 내용
2. 유아동작교육의 내용조직
Chapter 05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환경구성
1. 동작교육을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
2. 동작교육 환경의 구성방법
Chapter 06 유아동작교육의 교수방법
1. 유아동작교육의 교수방법 유형
2. 유아동작교육의 내용에 따른 교수방법
3. 유아동작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Chapter 07 유아동작교육의 평가
1. 동작교육 활동에 대한 평가
2. 유아 개인에 대한 평가
PART 2 실제편
주제 01 즐거운 원생활
활동 1 지시 따라하기
활동 2 여러 가지 방법으로 걸어 보아요
활동 3 재미있는 놀이기구
활동 4 줄을 따라가세요
활동 5 공놀이
활동 6 한삼춤
활동 7 리본체조 감상하기
활동 8 뚱뚱이와 홀쭉이
활동 9 둘이서 둘이서
활동 10 나는 친구의 거울
활동 11 종이와 풀
활동 12 ‘유치원의 하루 일과’ 몸으로 표현하기
주제 02 나와 가족
활동 1 집 찾아가기
활동 2 서로 닿는 신체 부분들
활동 3 의좋은 형제
활동 4 비밀주머니 동작놀이
활동 5 내 몸으로 공을 쳐요
활동 6 피겨 스케이팅 감상하기
활동 7 가족을 표현해 봐요
활동 8 제일 좋아요
활동 9 춤추는 국수
활동 10 나를 소개합니다
활동 11 내가 좋아하는 운동경기
주제 03 계절
활동 1 꽃들을 찾아다녀요
활동 2 개구리처럼 멀리 뛰어